관련링크
본문
▲ 아이들시 소비전력입니다.
약 64.6W로 측정되었습니다.
▲ 풀로드시 소비전력입니다.
링스(LINX)를 이용하여 CPU에 부하를 걸어주고 측정해봤습니다.
시스템 소비전력은 252.2W로 측정되었습니다.
- 게임 -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CCC8055507C5BF1C2B6C0AF7884589909A7F&outKey=V123b6066096272d3c53029717e6f14f6a6fa21690edcc407ef9329717e6f14f6a6fa&width=544&height=306
▲ 10920X, GTX1080, QHD 144Hz로 배틀그라운드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그래픽 수준을 높음으로 70~115프레임의 원활한 게임이 가능했습니다.
▲ 배그 플레이시 CPU 점유율이 약 20%정도 되었습니다.
https://serviceapi.nmv.naver.com/flash/convertIframeTag.nhn?vid=551A9B03A78295409C635508428F425CE66C&outKey=V1210aa808851ceacdff7285572f2e8adbc70d0d078acbda7890d285572f2e8adbc70&width=544&height=306
▲ 10920X, GTX1080, QHD 144Hz로 오버워치를 플레이 해봤습니다.
그래픽을 최고 수준으로 89~123프레임의 원활한 게임이 가능했습니다.
▲ 오버워치 플레이시 CPU 점유율이 약 10%정도 되었습니다.
역시나 24쓰레드나 되기 때문에 CPU 점유율이 많이 낮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인텔 코어 i9-10920X 프로세서 (캐스케이드레이크)
[결론]
지금까지 인텔 코어 i9-10920X 프로세서를 살펴보았는데요.
일단 12코어 24쓰레드의 성능으로 일반적인 컴퓨터 사용에는 아무 불편함이 없었을 뿐만 아니라
각종 벤치나 렌더링 벤치를 통해 원래 쓰던 8700K보다 코어수나 쓰레드수 차이만큼의
성능 향상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들이 코어나 쓰레드를 얼마나 잘활용할 수 있나에 따라
작업속도가 달라지겠지만 일단은 코어나 쓰레드가 늘어나면
렌더링이나 인코딩에서는 속도 상승이 있음을 테스트해볼 수 있었습니다.
아무래도 게임용으로 출시된 CPU가 아니기 때문에
코어 클럭이나 지원 램클럭이
게임용으로 출시된 CPU를 오버해서 사용하는 것보다
낮을 수 있기 때문에 게임에서 단 1프레임이라도 상승시켜서 하고 싶다면
게임용 CPU를 선택하는 게 맞다고 생각이 듭니다.
실제 게임을 해봐도 CPU 사용률이 굉장히 낮기 때문에
게임용으로 쓰기 보다는 다중코어를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돌릴 때
이용해야 빛을 발하는 CPU라고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원컴 방송이나 그래픽 렌더링 작업이나 영상 인코딩 및 딥러닝에
활용한다면 좋은 작업효율을 보여줄거라고 예상됩니다.
경쟁사의 강세로 그 의미가 퇴색된 제품이기는 하지만
호환성을 따졌을 때 아직은 인텔 위주의 프로그램이 많고
안정성에 있어서도 그나마 이점이 있기 때문에
위의 호환성과 안정성을 중요시한다면 선택해도 될 것 같다고 보여집니다.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포스팅은 인텔 공인 대리점으로부터 제품을 대여받아 작성한 후기입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