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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녁약속을 끝내고 몸이 근질근질하여 연습장 갔다가 숙소와서 유튜브를 보다가 드라이버 샤프트의 무게가 높으면 CPM이 올라간다는 말도 안되는 얘기를 보았습니다.
물론 골포 고수님들은 대부분 잘아시겠지만 조금은 공학적인 얘기를 해볼까 합니다.
많은 프로님들이 "드라이버를 힘으로 치지마세요. 속도를 올리셔야 합니다."라고 합니다.
제목에서 말씀드린대로 드라이버는 힘으로 치는게 맞습니다.
다만 내 몸의 힘으로 치는게 아니라 드라이버라는 골프채의 힘으로 치는 것이지요.
그럼 위의 프로님들 얘기를 다시 풀어서 얘기하면 "드라이버를 여러분 몸의 힘으로 치지 마세요. 채의 속도를 올리셔야 합니다."가 맞는 얘기입니다.
이제 공학적인 얘기로 갑니다.(물론 대부분 고딩때 나온 얘기들입니다.)
우선 힘의 공식은 F=ma입니다.(힘은 질량과 가속도의 곱) 우리는 골프채로 회전을 하므로 이를 좀 더 풀어내면
F=mrw^2입니다.(힘은 질량*반경*각속도의 제곱)
쉽게 얘기하면 질량을 늘리거나 반경을 늘리거나 각속도를 늘리면 힘은 늘어나서 비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간단하죠??^^ 근데 왜 난...)
질량을 늘리는 방법은 헤드의 무게가 늘면 되겠죠?? 아니죠...그럼 우리가 헤드를 못들겠죠...
반경을 늘리면 됩니다. 제 나이가 이제 만50이라 이제 반경은 점점 줄겁니다...ㅠㅠ
비거리를 늘리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각속도를 늘리는 것입니다.(제곱의 의미는 다들 아실테니) 이게 속도를 늘려라라는 의미이죠...그럼 채의 힘이 커지고 비거리가 늘어나게 됩니다.
그럼 백스윙 탑에서 속도가 0가 되었다가 다운스윙으로 가속이 일어나고 이 가속이 지속되어 공을 임팩트할 때 최대속도가 되면 됩니다.
다만 골린이인 우리는 임팩트를 하라고 하면 힘이 바짝 들어가서 가속을 못하고 등속운동을 하는 결과가...ㅠㅠ(때로는 감속도~~)
이러한 결과로 만들어낸 가속을 유지하기 위해 가속을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하기 위해 임팩트시에 브레이크를 잡아라 또는 힘을 빼라(손목의 힘을 빼라)는 얘기를 하는거죠...
더해서 몇가지 프로들이 하는 얘기를 좀더 말씀드리면
"백스윙 탑에서 수직낙하를 해라" : 백스윙 탑에서 위치에너지를 활용해서 채를 떨어뜨리고 이를 운동에너지로 전환해서 공짜에너지를 서비스로 쓰라는 얘기죠...
"백스윙시 몸의 꼬임을 만들어라" : 가속을 위한 준비를 하라는거죠...자동차로 얘기하자면 사이드걸고 엑셀 개방하여 론치스타트 준비!!!
"샬로우스윙" : 스윙을 타원으로 만들어서 반경을 증가시킴(가속의 구간을 늘림)
다들 아실만한 얘기지만 유튜브를 보다가 말도 안되는 얘기를 보고 늦은 시간 주저리주저리 잼없는 얘기 써봅니다.
위의 내용이 복잡해지는건 사실 드라이버라는 헤드가 가지는 재료적, 탄성적, 공기역학적 특성과 샤프트의 강성, 질량, CPM, 토크가 엮이는거지요...
잼없는 얘기지만 내용이 길어지니 위 내용은 담에 늦은 시간 잠이 안오면 한번 읊어보겠습니다.
골프와 전혀 관계없는 사람이고 걍 공돌이입니다~~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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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의일 엠브이제곱 은 에프이자 엠에이지요 맞는말씀이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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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은 주저리주저리쓰고 정작 저는 몸이 안따라줍니다...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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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의일 엠브이제곱은 에너지인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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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내용입니다 추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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걍 잼없는 얘기입니다~~꾸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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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설명이 필요했는데... 새벽에 깬 것은 아마 신의 계시일 겁니다.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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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로 이해한게 다 된다면 정말 좋을텐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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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골프를 처음 배우던 15년전, 그시절에 제가 배웠던 골프이론은 지금 기준으로 말도 안되는 이론들이 많았어요. 책이나 비디오영상으로 배우던 시절이었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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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부분 프로들이 과학적인 얘기를 접하진 않을거라 생각하니 이해는 되지만 잘못된 얘기로 소비자(?)를 현혹시킴 안되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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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정말 모르고 그런거라 봐야죠. 일전에 누가 저한테 댓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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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프로들이 거짓말하는 건 아니겠지만 절대 다수는 물리학적 사고를 훈련받은 적 없는 운동선수에 불과(???) 합니다. 골프 스윙도 알고 물리학도 제대로 아는 사람은 정말 극소수에 불과하죠. 그래서 투텔만할배 홈페이지가 참 소중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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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텔만할배 홈페이지가 어딘가요? 뭔가 좋은 내용이 있을거 같은데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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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tutelman.com/golf/index.ph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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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 2탄은 투텔만할배님께 부탁드려야 겠어요...저보다 백만배는 고수시라 거의 모든 내용을 담고 있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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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아 완벽히 이해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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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윙에 도움이 되셨음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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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글엔 일단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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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그정도입니다. 그이상이면 잘 맞지 않고 아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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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두요 아 연습가고 싶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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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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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조건도 많고 복잡하지만 그게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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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얘기가 머리터지는 괴로움이지만 그래도 그 괴로움을 뚫고 많이들 얘기나눴으면 좋겠습니다. 정말 반가운 주제인데 다만 흔히 겪는 생각의 함정에 빠지신 부분이 있어 한 가지 말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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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학 dynamics 분야까지 가야해서....너무 어렵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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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역시 이런 얘기가 나올거라 생각했습니다.(골포 최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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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속도의 함정에서 빠져 나와야 한다고 생각 하는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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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동감합니다. 그래서 풀스윙시의 볼스피드와 70%의 볼스피드가 헤드스피드에서는 차이가 있지만 스매쉬팩터에 의해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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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것도 복잡하긴 한데 완전히 새로운 재료(신뢰성과 안정성이 보장된)가 있지 않는 한 거의 차이를 못 느낀다고 보는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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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은 스매쉬팩터를 2에 가까이 만들 수 있겠죠.. 하지만 이런것들은 이미 비공인으로 정해져버렸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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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부분은 정확하게 공인과 비공인의 부분, 이론과 실제의 부분이 모두 영향을 준다고 생각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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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비거리 늘리려면 어떻게 해야하냐는 질문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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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타 대회 선수들의 피지컬이 유난히 뛰어난건 비밀이 아니니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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옳은 말씀이십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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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탄에서 하고 싶은 얘기를 해주시니 2탄은 저대신 해주심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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ㅎㅎㅎ 2탄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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힘이 없어요 ㅠㅠㅠ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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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심히 연습하다보니 전완근도 발달되고 코어도 좋아지더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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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리 이론은 기본?만 알아도 충분하다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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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머리로 이해하는거보다 몸으로 이해하는게 훨씬 좋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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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튜버 레스너들이 말하는 카운터 발란스라는 부분은 운동량 보존 법칙 관점에서 말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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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심은 사실 엔지니어링 부분에서 많이 활용되고 또 방지하기 위해 고려되는 중요한 사항입니다. 자동차만 하더라도 플라이휠이라는게 편심을 활용한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