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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이마트 대란을 보며 데이터 관점에서 분석해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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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lfroi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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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2-03-19 22:39:13 조회: 5,332  /  추천: 16  /  반대: 0  /  댓글: 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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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저는 빅데이터 솔루션 회사에서 일을하고 있습니다.

이번 이마트 이벤트를 보며 기획자가 처음부터 이런 효과를 기대했을지는 모르겠지만 이마트 입장에서는 매출을 떠나 다양한 효과를 반사이익으로 얻었을거라 예상합니다.
기획자는 진급을 기대할 수도 있을거 같네요^^

1. 30대 ~ 50대 남성을 끌어들일 수 있는 프로모션 설계
- 오프라인 마트 가기를 꺼려했던 아빠들이 많았을텐데 이렇게 아저씨들이 대형 마트를 오게 만든 만큼 앞으로 프로모션 설계를 어떻게 하면 좋을지 기준을 세웠을듯 합니다.
최근 3년간 남성의 이마트앱 가입율을 최근 한달과 비교해보면 최근한달의 가입율이 월등히 높을거에요.
어플 리뷰를 보더라도 남자분들은 정말 의견을 안남깁니다^^;
저는 앞으로 DM이나 이벤트 문자가 어떻게 올지 지켜볼 예정입니다.

2. 골프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동시 구매 품목 또는 프로모션 시 성인 남성의 평균 객단가를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그간 가족끼리 와서 구매했기 때문에 표준값의 오류가 있을 수 있습니다)
<대부분 골프로 직행하셔서 공과 장갑만 들고 바로 계산대로 직행!! <- 80~90프로 이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이번 쿠폰을 통해 산출할수 있는 평균 객단가가 가장 궁금합니다^^
(이마트 관계자 계시면 나와주세요!!!)

3. 이기회를 통해 오프라인 쇼핑이 다시 활기를 찾을수도 있겠네요.
득템을 위해 이마트를 한걸음에 달려간 모습을 와이프가 봤거나 아저씨들이 스스로 찔려서 마트행을 당분간? 거부할수 없을거에요. 저부터 그럴듯합니다.

여담으로 최근 프로모션 트렌드는 온라인 상의 애매한 데이터 수집 보다는 좀 더 정확한 데이터를 수집할 수 있는 프로모션으로 이동하는듯 합니다.

최근 진행한 토스의 온라인 거래 대금 보상 제도도 결국 수십만의 온라인 거래 고객을 흡수하고 가장 정확한 사기꾼 DB(계좌정보, 휴대폰 번호, 위치, 품목 등)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앞으로 사기가 많아질수록 더욱 강화되겠죠. 결국 토스는 인당 50만원을 보상한다고 하지만 실제 보상 비율은 5프로 내외겠죠. 토스의 프로모션을 보고도 경이로웠지만
이번 이마트 프로모션을 보고 모든 프로모션 기획자분들께 존경심이 생겼습니다^^

폭등하는 골프 비용에 이번 이마트 행사는 씁쓸한 골퍼분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주는 단비같은 훌륭한 행사였다고 생각합니다.
소모품 비용이라도 살짝 아끼면 라운딩 비용에 살짝 뭍어서 작지만 큰 위안을 삼을 수 있거든요 ㅎㅎ
다들 남은 쿠폰 알뜰하게 활용하시고 이번 행사가 롯데마트, 홈플러스로 확산되길 기도해봅니다^^

이상 쓸데없이 긴글을 마쳐보겠습니다.

추천 16 반대 0

댓글목록

제 생각은 이렇게까지 이벤트가 퍼질줄모르고 진행했다가 식겁해서 부랴부랴 막은거같네요ㅎ
그렇게 깊게 생각하고 기획한건 아닐거예요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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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보다 해몽이죠? ㅋㅋㅋ
이렇게 싸게 줘도 기업입장에선 손해볼게 없다는 생각을 길게 적어봤습니다 ㅋ

    1 0

저도 대형 유통에 있어봤는데 저정도 행사면 MD가 아닌 마케팅팀에서 초기설정한 비용예산잡고 그 안에서 진행한건데 예상보다 크게 터져서 급종료한거같네요 ㅎ

    3 0

넵 예산을 초과해서 가능항목 다시 세팅해서 재미없게 6월까지 갈듯합니다 ㅠ ㅠ

    0 0

좋은분석이네요, 다만 유통업체가 이렇게 고민안한다에
위에분처럼 한표겁니다
빅데이터 중요하고 주요 대기업에서 다루지만 마트업종은 아직일거라 봅니다

    3 0

그래도 전 이번 행사를 보면서 오프라인의 힘을 느끼긴했네요

    0 0

기획자분이 골포를 통해 순식간에 소문이 나서 이마트로 달려가시는 분들이 이정도일줄 예상하지 못하셨을까요?!

    2 0

저도 이정도로 후끈할지 몰랐어요^^
검색해보니 이미트 관련 글이 8페이지나 되더라구요

    0 0

이미 유통관점에서 대형마트가 새로운 고객경험의 필드로 부활하고 있습니다 ㅎㅎ 온라인 쇼핑이 편하긴 하지만 아직도 오프라인의 입체적인 고객경험은 구현하기에 한계가 있으니까요 ㅎ
홈플러스가 25년 창립행사에 tv광고를 근 7~8년만에 진행한것만 봐도 알수 있죠 ㅎㅎ
이번 행사도 골프 대세에 편승하려고 진행한건데 예상보다 폭발적인 인기로 비용소진이 빨라서 조기종료되었고
동일품목(볼/장갑) 판매하는 다른 채널 클레임도 더해졌다고 하네요 ㅎㅎ

    1 0

오오~ 관계자분 등장하셨네요^^
맞습니다. 최근 온라인으로 물건 사면서 서핑하는 시간이 상대적으로 늘었고 오히려 옵션이 많아지니 구매도 쉽지 않더라구요
확실히 오프라인이 결정하기가 좋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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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이마트에 카트끌고 룰루랄라하고 장갑 10만몇천원치 담고 5만원할인 받았는데
카트에 20만원치 추가로 장봤네요 ㅋㅋ ㅠ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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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걸 노린거죠^^
그래도 득템 축하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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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마케팅 담당자님 이거 잘된거면 저한테 뭐 하나 줘야되는거 아닙니까~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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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또한 프로모션들을 설계하는 업계에서 근무 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은 어느 세대든 대세로 들어선지 오래 되었습니다.
때문에 오프라인 기점을 가진 회사들의 프로모션 방향 대부분은 온라인 구매와 오프라인 매장의 접점을 최대한 증대 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기획 되고 있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모바일 앱 쿠폰 발행 -> 오프라인 매장 구매의 방향으로 기획된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80~90% 구매자는 골프볼+장갑 만 구매해겠지만, 10~20% 구매자들은 이외 물품의 구매로 인해 프로모션 기간 동안의 이마트 매장 평균객단가가 높아질수 있었을것 같습니다.

또한 앱설치율도 높아졌을것입니다. 물론 잔존율은 떨어질수 있겠죠.
하지만 앱실행율을 높이는 것보다는 최초 설치의 허들이 훨씬 높기 때문에 이미 성공적인 프로모션이 되었을 것 같네요.

재미있는 사례이고, 저 또한 덕분에 앱설치도 하고 공도 많이 사게되었던 감사한 프로모션 이었습니다.

무튼, 업체들의 클레임이 많이 들어와 조기 종료 한다고 슬쩍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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