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에서의 룰과 매너 (연습스윙하면서 디봇자국을 내어도 룰을 위반하는 것이 아닌가? 또 매너를 어기는 것은 아닌가?)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프에서의 룰과 매너 (연습스윙하면서 디봇자국을 내어도 룰을 위반하는 것이 아닌가? 또 매너를 어기는 것은 아닌가?)
정보 |
RedNight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8-05-11 19:06:21 조회: 5,421  /  추천: 20  /  반대: 0  /  댓글: 22 ]

본문

아마 제 지난 글에서 언급된 부분 때문에 "연습스윙 시 디봇자국을 만들어도 되는지"에 대한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약간의 책임감에서 글을 한편 올립니다. 

 

일단 디봇(divot)은 구멍이 아니고, 떨어져나간 잔디덩어리, 잔디뗏장을 말합니다.

디봇이 만들어지면, 떨어져 나간 디봇자국도 생기죠. 디봇은 저 멀리 날아가고, 

그 디봇자국에 공이 들어가면 치기가 어렵습니다. 정확하게는 이렇습니다. 물론 일상적으로는 디봇자국, 디봇구멍을 그냥 디봇이라고 합니다.

 

1. 룰(규칙) vs 사후적인 위로

 

약간은 뜬 구름 잡는 얘기인 듯 한데요. 이런 부분을 저는 혼동하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식당에서 제 아이가 뛰어다니다 유리컵을 깨버렸습니다. 서빙 직원과 함께 깨진 유리를 치웠고, 매니저는 저에게 "아휴..뭐 컵이 깨질 수도 있는거죠. 아드님이 다치지 않아서 다행입니다. 즐거운 저녁 보내세요"라고 했습니다. 옆테이블의 노부부도 "애들은 저렇게 크는 겁니다. 저희는 괜찮습니다."라고 나름 한마디를 건넵니다.

그런데, 과연 매니저와 노부부의 말대로 "애가 식당에서 뛰어놀다가 컵을 깨먹을 수도 있는 거구나"라고 생각을 하면 될까요? "식당에 지불하는 음식값에는 그런 식기류 파손예상비용도 일정부분 반영된 거니까...." 괜찮은 걸까요.

 

우리 골포회원 분들이나, 동반자들이 "에이... 우리가 내는 그린피에 그런게 다 있으니까.. 뭘 걱정합니까. 괜찮습니다."라는 말, 캐디가 "고객님 어차피 그렇게 연습 팍팍 하셔야 공도 잘 맞고 하는 겁니다. 더 하세요."라고 정말 진심으로 괜찮다고 말해줍니다. 저도 필드에 나가서는 동반자에게 그렇게 말해줍니다.

그런데 정말 괜찮은 행동인가요? 

 

 

 

2. 영국골프협회(R&A)와 미국골프협회(USGA)의 골프규칙(Rules of Golf)


프로 뿐이 아니라, 전세계 모든 아마추어도 지킬 것을 권장하고 있는 이 골프규칙에서 혹시 이런 내용이 있는지 찾아봤습니다. 연습스윙할 때 디봇을 만들지 말아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

제 1부 - 에티켓, 골프코스에서의 행동 (Section I - Etiquette; Behavior on the Course)

  ㅇ 코스의 수리 (Care of the Course)

     1) 벙커

     2) 디봇, 볼마크, 신발에 의한 손상 등의 수리, 

     3) 불필요한 손상의 방지(Preventing unnecessary Damage)

       플레이어는 연습 스윙을 할 때 디보트를 내거나, 화가 나서 또는 다른 이유 때문에 클럽 헤드로 지면을 내리쳐서 코스가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플레이어는 백이나 깃대를 놓을 때 퍼팅 그린이 상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홀이 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플레이어와 캐디는 홀에 너무 가까이 서서는 안 되며 깃대를 빼거나 꽂을 때나 홀에서 볼을 꺼낼 때 홀이 상하지 않도록 유의하여야 한다. 그리고 홀에서 볼을 꺼내기 위하여 클럽 헤드를 사용해서는 안 된다. 플레이어는 퍼팅 그린 위에서, 특히 홀에서 볼을 꺼낼 때 클럽을 짚고 기대서는 안 된다. 깃대는 퍼팅 그린을 떠나기 전에 홀 가운데의 제자리에 바 르게 세워 놓아야 한다. 플레이어는 경기하는 골프장의 골프 카트 운행에 관한 주의 사항을 엄수하여야 한다.

 

https://www.usga.org/content/dam/usga/pdf/2015/2016%20Rules/2016-rulesofgolf-USGAfinal.pdf

=======

        

 

좀 불편한 글이지만, 논란이 있기도 하고 해서 올려봅니다.

아래 글에 바로 이어 올려서 너무 정색한게 아닌가 해서 죄송합니다.  

그렇지만 정확한 규칙과 매너를 이해하고 골프를 즐기는 것이 모두에게 이롭다는 생각에서

글을 올려봤습니다. 

 

아놔..쓰고 났더니 너무 정색하는거 같아서 죄송합니다. ㅜㅜ

 

 


추천 20 반대 0

댓글목록

팩트쳌. A/S 덕분에 규칙 하나 알고갑니다.

    0 0

중요한 것 하나 알아갑니다. 감사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0 0

진짜 디봇이던 벙커든 정리 안하는 인간들....

2부 란딩가면 골프장 벙커인지 공사판 모래인지

    1 0

벙커를 조금 돌아가면 좋은데 벙커를 가로 질러가면서
발자국을 남기는 인간도 많다능...

    0 0

지난번에 회사지인들과 라운딩 나갔는데, 그중 두명이
연습스윙하면서 여기저기 디봇내고 다니니 제일 고수인 한분이 연습스윙하면서 디봇 내는거 아니다. 아마도 그런 에티켓 관련 규정이 있을거야 하고 이야기 하시더라구요.
전 머 연습스윙도 안하고 치는지라 관심도 없습니다만. ㅋㅋ
암튼. 그 두명은 우린 선수아니니 규정따윈 모르겠다 하더니만. 나중에 캐디에게 결국 한소리 듣더군요.
호미질하러 오셨냐고. ㅋㅋ

    0 0

그렇군요. 일부러 내려하진 않고 연습스윙하지만, 스윙할때나 연습시 디봇 생기면 뗏장 주워다 덮어주니
캐디분들이 고맙다고하길래 괜찮은줄 알았네요

    0 0

예.. 저도 처음엔 그래도 되는 줄 알았어요.
괜찮다 괜찮다 하길래요. 잘 치고 싶은 맘도 있고 하니까요. ^^
감사합니다

    0 0

오호 룰이 있었네요 잘배워갑니다
하긴 이건 그린피의 문제가 아니라 배려라고 생각해야겠네요..

    0 0

좋은글이네요. 배워갑니다

    0 0

전혀 정색하신거 같지 않습니다~~~~~

    0 0

일부러 내는것이 문제라고 생각되네요.
되도록 안내도록 연습해야죠.
전 뭐 뒷땅이 문제지 디봇은 커녕 탑볼이 문제입니다. ㅠ ㅎㅎ

    0 0

아래글에도 댓글 달았지만 일부러 땅을 계속 파려고 하면 문제가 되겠지요. 하지만 살짝 스치려고 했는데 하필 땅을 파서 잔디 뗏장이 날라간다면 가서 날라간 잔디 줏어와서 다시 수리하면 된다고 봅니다. 그런데 일부러 땅을 파는 사람도 있을까요?

    0 0

맞습니다. ㅎ 일부러 디봇을 내는 것이 아니면 괜찮죠. 뭐 초보들이 연습스윙하다가 디봇이 크게 날 수도 있거든요. 수리도 해야하고요.
근데 간혹 진짜 곡괭이질 하듯 일부러 디봇을 내면서 연습스윙하는 분들이 있긴 합니다..ㅋ

    1 0

하.... 전 가끔 일부러 디봇을 내곤했는데... 반성합니다. 계속 탑핑을 칠때면 일부러 디봇을 내어서 자세를 맞추곤했는데... 다시 반성합니다..

    1 0

아닙니다.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여느 검색 사이트에서 검색해도 답은 나오지 않았고
누구는 된다 누구는 안된다 하는 논란속에
스스로 멘붕에 빠져 질문을 달았던 겁니다
저 역시나 의도적으로 코스를 훼손시키지 않고 디봇으로 인해 고생도 해봤습니다.
하지만 간혹 멘붕 상태나 질문처럼 습관처럼 하는 행동이 해도 되는 행위인가에 대한 질문이었습니다.
막연하게 하지마라 안된다라는 말로 하지 못하는 청개구리인지라. 하하 다시금 팩트체크 감사드립니다

    1 0

이해해주셔서 감사합니다. ^^
저도 잘 모르고 그랬던 적이 있고요.
누가 알려주지도 않고 그렇더군요.

괜히 가르치는 글로 비춰질까 걱정이 되었는데요.
이해해주시고 댓글 주셔서 감사합니다! ^^

    0 0

골프 시작한지 몇달 안되었는데. 티비를 봐도 연습스윙때 디봇 내는 사람 한번도 못봤고. 디봇은 수리해야 매너라고 들어왔는데 일부라 내는 사람이 있다는거에 놀라봅니다;;
아직 필드 한번도 안가봐서 전혀 몰랐는데 일부러 내는 사람도 있다니... 그리고 수리도 안한다니;;
미국인 친구가 가끔 한국 골프 매너는 하나도 없다는게 이런 뜻이었네요

    1 0

제가 완전 초보라...
그럼 연습스윙이 아닌 실제 스윙에선 디봇이 생겨도 괜찮은건가요?

    1 0

디봇은 플레이로 인해 얼마든 생길수 있습니다. 대회 중계를 보시면... 선수들은 만원짜리 지폐크기로 뗏장이 날라갑니다! 그리고 스윙 후에 그 디봇을 주워와서 디봇자국에 가지런히 덮고 발로 살짝 밟아줍니다. 이게 FM이고요.  디봇 복구를 안하는 선수들이 있긴 한데 그럴 땐 캐디들이 주워서 복구를 하죠.

골프장은 모두가 공유하는 자산입니다. 그린피는 내가 노래방에서 한시간 노래 부르는 대여비입니다. 모든 골퍼는 플레이로 인한 손상을 최대한 복구하고, 불필요한 손상행위를 최소화해서 (내 뒤의 다른 골퍼가) 정상적인 플레이를 할 수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게 골프의 기본적인 매너입니다

    0 0

생기는건 당연한거고 원상복구 해주는게 매너고 옳은 행동이군요~
공교롭게 예로 들어주신 노래방 운영중인데 집기들 좀 깨끗히 썼으면... 쿨럭

    0 0

골프란게 까다로운 스포츠기도 하지만 돈이 많아야 하는 스포츠다 보니까 "이 정도는 뭐..." 하고 넘어가는 사람들이  많더군요 골포에서 항상 겸손함을 배우고 갑니다.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