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드라이버 볼스피드 별 적정탄도가 어떻게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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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8-02-23 22:06:52 조회: 29,795  /  추천: 3  /  반대: 0  /  댓글: 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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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지 9도 쓰고 있는데..

8도로 낮춰서 쳐도 탄도가 평균 18도는 나오는거 같아요..

볼스피드는 70m/s 정도 나오는데 너무 떠서 비거리 손해보는 느낌입니다...

볼스피드별 적정탄도가 정리된 자료가 있나요?

문과라 계산은 힘들 것.. 같아요...ㅠㅠ

추천 3 반대 0

댓글목록

제가 볼스피드 68~71 내외이고 탄도는 13도 정도 나옵니다... 10.5도 쓰고 있어요...

로프트 8도인데 18도면 스윙을 점검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0 0

보편적으로 볼속도 70m/s 정도면 특별히 낮게 나오는분이 아니면 15도정도
나왔던거로 기억하는데 이상적인건 뭐 11-13도 사이입니다
지금 드라이버가 왜 그렇게 높게 뜨는지 부터 알아야 알것 같아요
헤드로프트 문제는 아니고 샤프트 혹은 샤프트로 인한 자세 아니면 단순 자세
이 셋중 하나인데...

    0 0

볼스피드별로 정해져있다기보다는 백스핀과 발사각의 상관관계가 중요합니다

저스틴 토마스 볼스피드가 저것보다 좀 빠르겠지만 발사각은 15도 넘게 나와요. 그런데도 최적화된 거리를 내는 걸로 유명합니다. 이유는 높은 발사각에 맞게 백스핀은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입니다. 남들보다 상향타격을 확실하게 잘 해서 그렇습니다.

발사각이 높을수록 백스핀이 해롭다
볼스피드가 높을수록 그 영향이 강하다

두 가지 원리만 기억하시면 됩니다.

잘 모르겠으면 10-15 사이로 나오도록 해 보세요.

    0 0


12도 정도가 적당할것 같네요

    0 0

일단 저 역시 아마추어라는 점 말씀드리고 트랙맨 냄새도 안 맡아 봤습니다.
오류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먼저 말씀드립니다.
이 글이 원하시는 내용이 아닐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이게 사실 원하시는 볼스피드(혹은 헤드스피드) 대비 탄도라는
단순한 2차원 데이터 엑셀 표 같은 것이 있으면 좋겠는데,
안타깝게 딱 그렇게 간단히 정리가 되지는 않습니다.

가장 중요한 백스핀을 제외하고 말할 수 없음이 첫번째이고...
사이드 스핀 없다고 쳐도 최소 삼차원 그래프인데 백스핀 까지 고려해서 탄도를 산출해도
최종적인 비거리는 볼구름까지 고려해야 하는데,
다시 탄도와 볼구름의 트레이드 오프가 생겨서 상당히 계산이 복잡해 집니다.
볼 비행은 공기 밀도와 관련이 있어 대기 상태도 고려합니다.
이런 자질구레한 것들을 따지고 들어가면 고려해야 할 변수가
사람 머리로 생각하기에 정말 끝이 없다는 점입니다.

또 하나, 이 복잡한 문제를 더욱 어렵게 하는 것은
이런 각각의 변수들이 우리 몸뚱이에서 서로 강력한 상호관계가 있어서
우리가 샷을 할 때 이를테면 백스핀은 놔두고 탄도만 변화를 준다거나 하는 일은 쉽지 않다는 점입니다.
또한 몸이 아니라 드라이버 로프트를 바꾸더라도 역시 탄도와 스핀과 여러가지가 동시에 바뀝니다.
시뮬레이터마다 결과가 좀 다르기도 하고요.

이런 주제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터틀맨 사이트인데요. 워낙 오래되기도 했고
그런데 별 내용은 없습니다.
http://tutelman.com/golf/ballflight/launchOptimize.php
사실은 이 페이지도 TrajectoWare Drive 라는 프로그램으로 얻은 값을 기록해본 것 뿐입니다.
http://www.trajectoware.com/wrap.php?content=description.html

터틀맨 사이트의 결론을 퉁쳐서 짧게 말해보면,
해볼 수 있는 게 뭐가 있겠냐, 드라이버 로프트를 바꿔보자.
스윙스피드 86mph 인 사람이
로프트 10도에서 발사각 9도 로프트 15도에서 발사각 12.8도 로프트 18도에서 발사각 15도 정도 가정한다.
그러면 아래 그림과 같다는 것입니다.

얼추 검은 점선이 표 전체에서 보이는 추세,
즉 스윙스피드 86mph 에서 최적의 탄도-백스핀의 관계를 나타내는데
드라이버 헤드 로프트를  조절하면 붉은 점선과 같이 변화가 일어나므로
(헤드 로프트 조절하면 탄도, 백스핀 모두 바뀐단 말입니다)
로프트가 15도 쯤이 좋겠구나 하는 말입니다.

물론 여쭤보신 볼속도 70m/s 와는 크게 상관이 없습니다만
우리가 헤드 로프트를 바꿔 가며 측정은 해 볼 수 있다는
것이 큰 시사점인 것 같습니다.
(터틀맨 사이트 내용은 사이드 스핀과 볼구름은 쿨하게 생략되 있습니다.)


다음으로 자주 언급되는 것이
시뮬레이터로 유명한 트랙맨 블로그에서 주는 표가 있습니다.
http://www.golfwrx.com/303248/how-far-you-can-actually-hit-your-driver/
볼스피드 70m/s 라 하셨으니, 스매쉬팩터 1.4로 가정하고 mph로 단위 바꿔서 헤드스피드 111.8mph라 하겠습니다.
각 표에서 110mph 를 참조하면 될 것 같습니다만 정해진 몇개의 경우만 기록한 표라서
완전히 딱 맞는 데이터를 보실 순 없고 참고만 가능하실 것 같습니다.
(내가 해당 탄도를 쳐도 해당 백스핀이 해당 어택앵글이 안나오므로....)
큰 차이 없으나 링크 위의 표 두개는 전체 볼구름 포함한 표이고, 아래에는 두개는 캐리만 표현한 표라고 합니다.

탄도와 볼구름의 관계를 집중적으로 기록한
어떤 일본 저자의 책도 흘끔 봤었던 것 같은데
자세히 기억나진 않고 기억이 안날 만큼 역시 복잡했던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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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 그래서 시뮬레이터를 씁니다.
그냥 골프존이나 스핀 측정되는 스크린 가셔서 연습장 모드에서 이렇게 저렇게 쳐보시는 것이 빠릅니다.
여러가지 변수를 고정하고 뭔가 단순한 상관관계를 확인해보고 싶으셨다면
아래 시뮬레이터가 단순하고 그림도 시원하니 비교적 원하시는 내용에 근접한 것 같습니다.
https://flightscope.com/products/trajectory-optimizer/
재미삼아 확인해 보실 수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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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 위 flightscope 사이트에서 백스핀 2000이나 3000으로 고정하고
볼스피드 70m/s(525km/h)의 탄도를 12~18을 바꿔보면 막 유의미한 차이는 없는 것 같습니다만, 그렇다고 하더라도 손해가 없으니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바람의 영향을 고려해서라도 현재보다는 좀 더 낮추시는게 좋을 것도 같습니다.

ps2 - 다만 탄도를 고정하고 rpm을 2000과 3000으로 바꿔보면 이것은 조금 차이가 있다고 봐도 될 것 같습니다.
역시 저스핀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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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성스런 글 잘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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