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충 아는것만...
모토레 스피더도 종류가 많아서... 아마 그 하얀색 가장 일반적인 모토레 스피더를 기준으로 하면...
제조사에서 말하는 기준으론 소재와 제조기술 차이로 알고 있네요. 일단 최근 스피드시리즈는...
일단 뉴 모토레 스피더 -> 후지쿠라에볼류션 1 -> 후지쿠라에볼류션 2 -> 3 -> 4
이 순서가 신형 순서이고...
뉴 모토레 스피더는 다들 그렇지만 비거리샤프트로 광고했습니다.
이후에 출시된 에볼류션 1에선, 50톤 샤프트(고가 샤프트들이 톤수가 높습니다), 모토레스피더 보다 탄성이 강해서 임팩트때 더 잘 채주고, 탄도도 더 높으면서 백스핀이 적다고 하는 바람에... 그래서 제가 속아서 샀습니다. ㅋㅋㅋ
무게, 킥포인트, 토크는 거의 비슷합니다. cpm은 모르겠네요. 같이 재보질 않아서... 몸뚱아리 기억으론 좋으니까 좋은가보다 했지... 사실 잘 모르겠습니다.
에보 2는 에보1이 비거리 중심의 샤프트였다면. 에보1에 비해서 방향성에 더 중점을 둔 샤프트로 나왔습니다. 머 강성이 좀 더 높다는 거겠죠(팁쪽이 에보1보다 강할겁니다). 에보2부터는 50톤이 아니라 90톤 샤프트였습니다. 에보2는... 제가 에보1은 5sr, 에보2는 5s로 써서 직접비교를 못하겠네요. 에보시리즈 중에서 아.마.도. 제일 인기 없던게.. 에보2가 아닌가 싶네요. 아.. 탄도도.. 에보1은 미드로우...킥인데 에보2는 미드킥입니다. 탄도도 에보1 보다 낮습니다.
에보3가 에픽에 특주샤프트로 채용되면서 인기가 아주 높았는데... 탄도, 강도, 무게등이 에보1과 에보2 사이입니다.
한번 구해서 쳐보고 싶은데, 아직은 비싸서..ㅜㅜ;
피팅하시는 분들은 에볼류션 1,2,3,4 의 특성을 스윙에 매칭시키기 좋다고 하시던데.. 그건 넘 어려운 이야기 같고...
둘중 에보2가 소재나 가격은 좀 더 비싼 샤프트공..ㅋ 샤프트 특징상 에보2가 좀 더 탄도가 낮고 팁쪽이 조금 더 강한 방향성 중심의 샤프트다.. 정도로 보시면 될거 같습니다.
저는 골프존 기준으로는 40~43정도 헤드스피드고 근력,체중 매우 떨어지는 편이라 에보2 5s는 좀 딱딱하게 느껴졌습니다. 95마일 이상에 평균적인 근력이시면 에보2 5s 무리없으실거에요. 이게 스윙템포에따라서도 다른지라 저보다 스윙느린분들도 에보2 569s 쓰시는 분들 많더군요. 저도 에보1 5sr로 칠때나 에보25s로 칠때나 별차이는 없었습니다. 다만 상대적으로 에보1 보다는 좀 딱딱한 느낌이 싫어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