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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ear Effe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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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공개9955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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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06-16 11:15:42 조회: 2,898  /  추천: 14  /  반대: 0  /  댓글: 20 ]

본문

https://www.instagram.com/p/BRoWIAFDYAQ

나름 꽤 저명한 블로거이자 리뷰어인
Mark Crossfield의 인스타입니다.

헤드와 볼의 충돌시에 발생하는 Gear Effect를
한 눈에 아주 잘 설명해 주고 있습니다.
(NG나서 조금 편집은 있었을 것 같긴한데...)
핵심을 잘 짚은 좋은 컨텐츠 같습니다.

얼마 전 GBB의 무게추 조절에 관련된 글을 보니
헤드의 무게중심이 이동 되었을 때 발생하는 현상을
조금 다르게(?) 이해하시는 분도 있는 것 같아서
한번 링크해 봤습니다.

헤드와 공의 충돌은
우주공간에서 큰 우주선과 운석의 충돌과 같이 상상해 볼 수 있습니다.
큰 충돌 이후 두 물체는 마치 맞물린 기어처럼 무게 중심을 중심으로 뱅글뱅글 회전하게 됩니다.
순간적으로 가상의 무게중심점이 마치 팽이의 꼭지가 되듯이 말입니다.
샤프트를 조금 제외하고 상상해 보시는 것도 좋습니다.

링크의 동영상은 고정된 헤드의 무게중심으로
볼이 작용하는 힘점을 바꿔본 것인데,
볼이 가운데 맞는다고 가정하고 무게중심을 바꾸어 봐도
원리는 같습니다.

조금은 단정적으로 case를 한정해서 살펴보면
조금 이해가 쉬운데.

드라이버 헤드의 무게중심이 드로우 쪽 (샤프트 꼽힌 쪽, 셋업해서 몸쪽)으로 옮겨지면,
헤드 페이스 중앙에 공이 맞더라도 기존보다 드로우 스핀을 만들어내는 gear effect가 증가하게 됩니다.
(매우 순간적으로 충돌에 의해 헤드가 밀려 회전하는 현상이 더 생기게 되고
이로 인해 표면이 맞물린 볼에는 드로우 스핀이 걸립니다. 공과 헤드는 맞물려서 반대의 회전이 생깁니다.)

무게 중심이 페이스 정중앙 후면에 배치되 있을 경우를
비교해서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이 때 페이스 중앙에 공이 맞는다면 당연히 헤드가 묵직하게
잘 버텨주는 힘이 작용하여 gear effect로 인한 볼 회전이
상당히 자제된 상태의 구질이 만들어 집니다.
(약간의 편심이 있다해도 볼의 입장에서 헤드를 밀기에 불리한 지렛대입니다)

해드 무게추를 fade쪽으로 옮긴 상황도
충분히 상상이 쉽습니다.

말하자면
헤드 무게추를 드로루으로 옮겼더니
샤프트가 축이 되서 페이스를 닫는 동작이 잘된다(?) 와 같은 개념이라기보다는... (잘 닫고 잘치는 힘은 치는 사람의 몫이죠)

무게의 배치에 의해
채의 속성이 바뀌는 것이고 몇십개 몇백개를 쳐보면
평균적으로 걸리는 스핀에 차이가 생긴다는 것이지요.

bulge+gear+effect.png

관련하여 벌지 이펙트도 함께 언급되곤 하는데,
비루한 지식의 바닥을 들키지 않기 위해
일단 스핀에 관한 link만 공유해드리는 정도로
글을 마무리 합니다 ^^

ps - 골프존 비전은 그 자체로 충분히 훌륭하고 섬세한
시뮬레이터이지만 Spin 측정을 하지 않고 추측하기에
구질을 보기에는 적당하지 않은 것 같습니다.

추천 14 반대 0

댓글목록

아.. 자세한설명 고맙습니다. 왜 기어효과인지 알겠네요. 저도 약간 다르게 이해를 하고있었네요. 그냥 스핀을 먹인다 라고 생각을 했는데, 그것보다는 말그대로 톱니바퀴가 맞물리듯이 서로 돌아가는 개념이네요

    0 0

비루한 글 읽어주셔서 제가 더 감사합니다 ^^

    0 0

악 어렵네요 ㅜㅜ

    0 0

죄송합니다. ㅠㅠ
폰으로 인스타 하다 올린다는 것이
중언부언 길게 적어 버리게 되서

간단한 내용인데 제가 혼란을 드린 것은 아닌가 싶네요 ㅠㅠ

    0 0

처음 드라이버 샀을때... 이걸 몰라서...
드라이버 페이스 가운데가 불룩한거 보고
이따위로 만드니 공이 바로 날아갈리 없지!! 하고 분노했던 긴억이...ㅎㅎㅎ

    3 0

저는 심지어 오목하게 왜 안만드나...하고 생각했었죠.^^

    1 0

저도 그생각...ㅎㅎㅎㅎㅎㅎㅎㅎㅎ

    0 0

무게추가 보상을 해주겠지만.. 없다고 가정하면
토 쪽에 맞을수록 드로우고, 힐 쪽에 맞을 수로 페이드 인거네요.
내 드라이버 보면 힐쪽에 공자국이 다 나 있는데.. 그래서 슬라이스가 맨날 ㅡ,.ㅡ

    0 0

예 그렇습니다.
toe쪽은 draw spin을 유발하고 heel쪽은 fade spin을 유발합니다.
조금 상관없는 여담인데, 최근에 골프존 투비전을 가보니 헤드 슬로우모션이 나오는데,
저도 약간 안쪽으로 치고 있어서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

    0 0

흠.... 화장실에서 쓱 읽을려니 일이 안되네요. 집중해서 봐야지 -..-a

    0 0

죄송합니다.
그 정도의 글이 아닌데 ㅠㅠ
폰으로 쓰다보니 오타도 나고 ㅠㅠ 제가 부끄럽네요
계속 수정중인데 계속 오타 보이고

    0 0

좋은 글이네요. 추천 드립니다.
벌지는 기어 이펙트를 보완해주기 위해서 만든거죠. 드라이버 같은 경우 벌지가 눈에 확띌 정도로 있는 거 보면 기어 이펙트가 얼마나 구질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보여주는 거 같네요.  물론 아마추어가 열리고 닫히는건 스윙궤도나 임펙시 헤드가 열려맞나 닫혀맞나가 더 중요하겠지만요.

    0 0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 내용에 중요한 시사점이 있는 것 같습니다.
사람이 대놓고 열고 치면 오른쪽으로 가는데에는 변함이 없고
다만 이 때에도 힐에 맞나 토에 맞냐에 따라 스핀 차이가 있을 수는 있다는 말씀이지요. ^^

즉, 헤드의 무게중심을 조절하는 목적은
볼과 충돌하는 순간적인 현상과 스핀을 조절하기 위해서이지,
그 자체가 페이스를 닫거나 여는 변화를 주기 위함이 아니라는 것이지요.

    0 0

멋진 글과 링크입니다~
피직스...원리...메카니즘...골프 피팅...이런 것 좋아합니다

    0 0

감사합니다 ^^

    0 0

아직 이해는 잘 안가지만 스크랩해놓고 계속 읽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_^)(___)(^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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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중간 위쪽으로 토 쪽으로 쳐야 멀리간다는데 된장 거기에 맞출 수가 없으니...

    0 0

멋진 글입니다~~
저는 한 10번 보면 이해하겠네요..^^;
지금 2번 봤습니다~~ㅎㅎ

    0 0

읽으면 읽을수록 사건은 미궁으로 ㅡ흐

    0 0

좋은 글 감사합니다.
무게추 배분에 따른 드로우/페이스 구질 변경이 페이스를 쉽게 닫고 열고가 아니라 헤드가 밀려서 회전하는 현상을 만드는 것이었군요..
저는 힐쪽이 무거우면 토우가 가벼우니 페이스 로테이션이 잘 되기 때문에 드로우가 발생하는 줄 알았습니다.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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