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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도와 백스핀 상관관계
  질문 |
김포로드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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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24-09-05 21:39:03 조회: 2,664  /  추천: 1  /  반대: 0  /  댓글: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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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지금껏 탄도가높으면 백스핀이 많이 먹어서 비거리손실이다 로 정의했는데

탄도가높다고 백스핀이 높은게 아닌건가요?

어퍼스윙인지 7번탄도가 적으면 21도 많으면 27도까지 나옵니다

근데 런포함 비거리는 큰차이는없고 대충 10미터

드라이버는 탄도가 낮아도 17도? 백스핀이 3천을 넘을때도있고

탄도가 20도 나와도 2천초반백스핀나올때도있고

둘의 상관관계가 뭔가요?

추천 1 반대 0

댓글목록

말 하신대로 올려치냐 내려치냐 문제인데,
실제로는 공맞고 클럽이 어느정도 아래로 내려가는냐의 문제도 있고
우드류 클럽은 어디에 맞았냐도 영향이 있습니다.

아이언 같은 경우 같은 클럽이면 어택앵글이 어떻게 되든 일정 수준의 백스핀을 만들려는 성질이 있는데
이것이 올려쳐졌든 내려쳐졌든 실제 클럽의 로프트가 같기때문에 공과 만나며 만드는 마찰이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스핀로프트 라고 합니다.
그래서 발사각이 달라도 스핀은 큰차이가 없을 수 있는것입니다.
우드류는 볼록해서 위부분은 각도가 크고 아랫부분은 각도가 낮아서 다르기도 하고, 무게중심도 달라서
해드가 로프트에 비해서 스핀이 덜걸리도록 설계되 있습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실제로 공이 날아가는것을 보면서 알면 되는것이지 이론에 매몰되실필요는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골프존스크린은 백스핀을 발사각으로 만들고, 발사각이 30도후반을 넘어가게되면
비거리가 덜나오게 됩니다. 복잡한 문제이니 너무 어렵게 생각하지 마시고
일반적으로 좋다고 하는 발사각과 탄도,거리가 나오는 방법이 좋은것이라고만 생각하고 연습하시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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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프존의 폐해죠 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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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m.blog.naver.com/tss0823/222986043612

공부해보시고, 골프존 데이터는 적당히 걸러서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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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탄도는 공의 중심이 어느 방향으로 출발하느냐의 결과이고, 백스핀은 클럽이 공의 중심과 얼마나 깎여 맞느냐의 결과입니다.
페이스를 하늘로 해서 공을 위로 퉁~ 쳐보면 공은 높이 뜨지만 스핀은 안먹겠죠. 근데 페이스를 기울여서 치면 높이도  줄지만 스핀이 먹습니다.
결국 페이스의 속도와 각도에 의해 탄도와 백스핀이 결정되며 진공상태라면 탄도와 백스핀은 사실 관계가 없습니다.
다만, 공기가 있기 때문에 볼 스피드가 빠른경우 백스핀이 많으면 공이 붕~ 하고 솟구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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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도가 높고 스핀이 높은 경우 : 어퍼블로우 + 디로프트
탄도가 낮고 스핀이 높은 경우 : 다운블로우 + 디로프트

결국 다이나믹로프트 란 이야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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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오 !!! 저와 같은 의견이네여 ㅋㅋㅋㅋㅋ 다이나믹로프트를 이해하면 탄도와 백스핀의 관계가...ㅋ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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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터분이 런치앵글 20도 언더, 다이나믹로프트 25도 언더, 랜딩앵글 45도, 런 5미터 이 정도를 목표로 하면 된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러면 캐리, 방향만 보고 치면 된다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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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로우스핀 드라이버 / 고MOI 드라이버가 많이 나오면서, 드라이버 헤드가운데에 공을 맞추지 않아도 헤드가 덜돌아가게 되어 과한 백스핀(페이스 윗부분에 맞아서 헤드가 돌아가거나)이 나거나 혹은 과한 로우스핀(헤드 아래부분에 맞아서 헤드가 돌아가서 페이스면이 아래를 보는)이 걸리는 경우가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래서 로우스핀 드라이버/고MOI 드라이버를 치는 사람은 드라이버의 로프트를 높여놓고 빠르게 예전보다 과한 어퍼 스윙해서 백스핀으로 양력을 받지 않고 1500 RPM ~2000RPM에 15도 정도의 런치앵글 을 치는 경우가 많아졌죠.

사이드스핀(드로우나 페이드)가 스윙패스와 페이스면 각도의 차이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것처럼, 백스핀 또한 공이 맞을 때 페이스면 각도(다이내믹로프트)와 어탱앵글의 차이(스핀로프트)에 의해서 만들어집니다. 따라서 올려칠 때 오히려 페이스면을 아래로 보게 하면 백스핀이 너무 없어지게되어서(1000이하.. 가끔 마이너스 나오시는 분들도..).. 공이 오시가 걸려서 확 고꾸라지면서 막굴러가는 샷이 나오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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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골프존 백스핀은
"측정" 하는게 아니라
볼스피드와 탄도의 상관 관계로
DB에서."도출" 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골프존 인게임 백스핀은 무시하셔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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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거는 비전 플러스고, 투비전/GDR은 측정과 DB보정을 같이 합니다. (물론 제대로 측정 못하는건 맞지만, 아예 DB에서 도출하는건 비전플러스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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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택앵글 0도 = 평면상의 움직임 부터 생각해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평면으로 ㅡ 자로 클럽 헤드가 움직여서 공을 맞는 상황을 생각해보세요.
임팩트 되는 클럽의 (다이나믹)로프트가 클수록 공이 출발하는 각도가 커지고 스핀량도 늘어나겠죠. 반대로 로프트가 작을 수록 공은 낮게 출발하고 스핀량도 적을 거구요. 이 평면계 전체를 어택앵글 만큼 기울이면 그게 실제 임팩트 순간입니다.
어택앵글 0도 평면으로, 22도 출발 스핀량 5000rpm 이라고 가정해봅시다. 여기에 어택앵글 -4도가 더해지면?
22-4 = 18도 출발, 스핀량 5000rpm
16도 출발 스핀량 2500rpm 에다가 어택앵글 +2도가 더해지면?
16+2 = 18도 출발, 스핀량 2500rpm
이렇게 접근해보면 이해가 쉽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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