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플레이 속도에 대한 경험담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회원로그인

네이버 아이디로 로그인 Sign in with googleSign in with kakao
자동로그인

골프 플레이 속도에 대한 경험담
기타 |
마구리싱글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11-14 17:52:18 조회: 44,309  /  추천: 23  /  반대: 0  /  댓글: 17 ]

본문

골프 15년차 골퍼입니다. 

제가 골프 4~5년 쯤 쳤을 때 주변인들 중에 이제야 막 골프를 시작하는 사람들이 생기더군요

그래서 90대 중반 스코어지만 골린이들과 치면서 나름 뽕이 올라 있었는데, 어느 날 동반자로부터 루틴이 길다는 지적을 받았습니다.

제가 나이가 어려서 예 알겠습니다. 고치겠습니다. 하고 말았는데 별 신경을 안쓰고 있다가 또 다른 동반자 자네 플레이가 신중한 편이군 이라는 얘기를 들으니 그때부터 제 플레이 속도에 신경이 쓰이기 시작했습니다. 그 전에 루틴이 길다는 말을 들어서 신중하게 골프 친다는 소리에 자네 골프를 느리게 치는군 이라는 뜻으로 바로 입력되더군요

근데 전 정말 몰랐습니다. 제가 빨리 치는 골퍼는 아니지만 플레이가 느리지는 않다고 생각했거든요. 저는 항상 빨리 걷고 채를 2~3개씩 들고 다니고 연습 스윙도 한번만 했으니까요. 근데 제가 느린 부분은 어드레스 잡고 백스윙 올라갈 때까지가 그 텀이 긴 거였습니다. 나중에야 나같은 사람을 보고 깨달은 거지만 이게 동반자들을 미치게 합니다. 

동작그만하고 저 사람이 공칠때까지 기다리고 있는데 이게 몇 초만 길어도 보는 사람들은 답답해 죽는 거더군요.

근데 이게 고치는게 쉽지 않습니다. 평소 연습장에서 어드레스 잡고 바로 백스윙 들어올리는 연습을 한달이상 해야 조금씩 고쳐지더군요. 그리고 편한 사람들에게 제 루틴이 긴 편이냐고 물어보면서 결국엔 완치하기는 하였습니다.

 

지금부터가 제가 하고 싶은 말입니다. 주변에서 플레이가 느리다는 말을 해주는 사람이 있으면 말해 줘서 고맙다고 하세요. 정말 고민을 많이 하고 그 분을 위해서 한 말이고, 한 사람의 골프인생을 살린거나 다름없습니다. 보통 애정이 없는 사람들은 저 사람하고 다시 안치면 그만이지 하고 그런말 절대 안합니다. 

친한 지인 중에 어드레스 시간이 너무 긴 분이 있었습니다. 어느 날은 그 분 모르게 시간을 제 봤는데 어드레스 들어가서 15~20초가 지나야 백스윙을 올리더라고요. 보다못한 동반자들은 그 분이 티샷할때나 퍼팅할 때는 서서 기다리지 않고 아예 카트에 가서 앉아서 기다릴 정도에요. 세컨치는걸 볼 때는 한숨 푹푹쉬면서 먼 산만 쳐다보지요. 

제가 그분 머리도 올려주고 열심히 데려 다녀었는데 어느 순간부터는 그 사람데려오면 너랑 안치겠다는 말도 들었습니다. 중간중간 넌지시 얘기했지만 고쳐지지 않더라고요. 그분을 데려온 저의 이미지까지 나빠지는 건 물론이고 골프손님까지 끊기는 느낌이 들더군요.

하루는 참다못한 저와 또다른 동반자가 골프끝나고 식사하면서 ​그분에게 ​루틴이 너무 길다, 어드레스 들어가면 바로 백스윙 들어가라 식의 말을 직접적으로 했더니 그분이 오히려 너네도 빠른건 아니다면서 화를 내더군요 그후로 그분을 골프에서 손절했습니다. 기본적인 관계까지 손절한 것은 아니어서 항상 저에게 필드가자고 하지만 저는 모든 수단과 핑계를 동원해서 피하고 있습니다. 그게 지금은 몇년 지나서 ​아주 가끔 한번씩 치기 시작했는데 자기도 깨달았는지 그전보다는 조금은 빨라졌더군요. 그러나 앞으로도 제가 먼저 치자고 할 일은 없을 거고 제 골프지인을 소개해 줄 일은 다시는 없을 겁니다.


추천 23 반대 0

댓글목록

맞아요 총 시간보다 어드레스한 이후가 제일 체감되요
어드레스 이후에는 다들 집중하니까요
추가로 연습스윙을 본스윙처럼 하면 동반자들은 연습스윙 어드레스가 본스윙 같아서 숨참고 있어야합니다.
차라리 어드레스하고 웨글 한번 하는건 그렇게 티 안납니다

또한 어드레스 하고 길어진다는건 생각이 많아진다는 것이라 본인에게도 안좋다고 하더라구요

    4 0

골프장에 나가보면 어드레스 잡고 백스윙 안올리고, 그 자세로 잠시 "기도"하시는 분들이 있기도 합니다. 가끔 앞팀에 그런 분이 계신걸 봤는데, 뒷팀인 제가 봐도 숨이 턱턱 막히더군요. ㅎㅎ

골프도 속도, 스타일과 감흥이 비슷한 사람들과 쳐야 재미나고 신나는 것 아니겠습니까? ^^

    0 0

저는 아예 연습스윙을 안하는 루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인분이 연습스윙 한 번 하고... 라고 말하지만...  어차피 연습스윙 해도 그 다음 스윙이 베스트가 될지.. 그냥 지금 스윙이 베스트가 될지 모른다고 하고 그냥 어드레스 딱 잡고 바로 치는 습관을 들였습니다.
어프로치 할땐 두어번 휘둘러 보기는 해요~~ 거리감 때문에....

    2 0

연습스윙 까지 패스 하시면....
벙커는 어쩔수 없다 해도 러프나 페어웨이에서는 연습스윙 1~3회는 강추입니다.
연습스윙 때 팔다리 몸통이 본능적으로 거리감이나 라이(오르막 내리막, 왼쪽 오른쪽 경사) 등을 습득한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

    1 0

저도 소피블루님과 비슷한 생각으로 연습스윙을 거르는 편인데,
요즘같이 추운 날 운동할 때는 그래도 1회 정도는 해주면 몸도 풀리고 좋더라구요 ㅎㅎ

    0 0

기냐 안기냐를 떠나서
어드레스 들어가서 백스윙 시작까지 오래 걸리면 몸이 굳어서 스윙이 제대로 안된다고 배웠습니다.
어드레스 들어간 후 오래 가만히 있으면서 온갖 생각들(잘쳐야지..이번에 이거 신경써야지..) 하지 말라고..바로 치라고
그래서 트리거 동작이 정말 중요한거 같습니다.
트리거 동작이 있으면 스윙의 시작이 정말 편하거든요.
본인만의 트리거를 찾는게 어렵긴합니다만.

    1 0

정말 공감하는 내용입니다.
빈스윙 연속으로 한번 더 한다고 해서 아 저사람 진짜 느리다고 생각한적은 없었던거 같아요.
심짱처럼 어드레스 후에 백스윙 갔다가 다시 치는경우에도 느리다고 생각하지 않는건 중간에 멈춰있는 시간이 없기 때문인것 같습니다.
스윙의 루틴에서 시작부분이나 중간부분에 멈춤 시간이 있는경우가 제일 동반자를 힘들게 하는것 같습니다.

    1 0

직설적으로 말로 해주고 반응을 보는게 기다 아니다의 판단하는 빠른 기준이 될 듯 합니다만..
 아무래도 직설적으로 말을 하면 감정이 당연히 실리게 되어 있으니 기분이 안 상할 수가 없겠죠..

그냥 동영상으로 찍어서 보여주고, 당사자의 판단에 맡겨 보세요..
 아마 다른 사람들의 루틴은 많이 보셨을테니, 간접적인 비교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0 0

공감
안볼거면 조언 안합니다
저도 돌아보게 되는군요

제가 빨라서 저에게 조언 안한건지
안볼거라 안한건지
스스로 자문하게 되는군요

조심해야겠네요
나로 인해 스트레스 받는 동반자가 있을수도~~~~

    2 0

지금의 저한테 딱 필요한 조언의 글 같아요.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0 0

저도 초보때 인터벌이 길다 빈스윙줄여라 혼나면서도 왜 못하게 하나 이해를 못했는데. 나보다 더한사람을 만나고 줄여지더라구요. 현재는 티꼽고 13초 평균이던데 급하게 치지말고 여유있게 치자 할정도로 줄여보니 이해가 되더라구요.
대체로 구력자들의 조언은 새겨듣는것이 대부분 맞다 생각합니다

    0 0

4명이 균등하게 나눠쓰는 시간이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자기가 서두르면 동반자가 그만큼 여유있는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한두명은 공찾는데 시간이 소요될 수 있으니 빨리 칠 수 있는 분은 빨리 치는게 맞습니다. 내가 내 루틴대로 치는데 뭔 상관이냐라고 하면 그런 분은 혼자 다니셔야지요.. 잊지마십시요.. 골프는 4명이 같이 치는 게임입니다. 티 간격 빡빡한 골프장 탓하기엔.. 한국이 그런걸 어쩌겠습니까... 미국가서 그렇게 치시던가요..

    3 0

보통 초보분들 루틴 긴 것은 대부분 어드레스 들어갈 때까지 긴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왜냐면 언제 이동하고 언제 어드레스 들어가는지 타이밍 놓치는 경우가 많아서죠. 이 경우는 경험에 의해서 빨라지는 경우가 대부분인듯 해요.
하지만 충분한 경험치가 쌓였는데도 느린 분들은 대부분 본문에서 설명해 주신 어드레스 들어가고부터 스윙까지 루틴이 긴 경우인 듯 해요. 이게 동반자들을 힘들게 하는게 대부분 동반자 어드레스 들어가면 숨죽이고 봐야 되는데 숨죽이고 기다리다가 쳐야 되는 타이밍에 계속 안치고 있으면 호흡리듬 깨지고 뭔가 내 루틴이 흐트러지는 느낌도 나고 하면서 심지어는 그날 라운드까지 말리는 경우가 있죠.

    0 0

딱 제가 하고 싶은 말을 쓰셨네요.
어드레스 들어가기전에 좀 떨어져서 편하게 빈스윙하는건 보는사람들도 편하게 보고 있기때문에 별 상관없습니다.
공앞에 헤드를 정렬한 그때부터 보는 사람들도 긴장하고 있기때문에 여기서 뜸들이는게 답답하고 숨막히는거죠.

    0 0

제가 그래서 임진희 프로를 좋게 안....
루틴 긴 사람은 긴말 할거 없이 스윙찍었다고 어드레스 들어갈때부터 피니시 까지 찍은거 보여주세요
그럼 대부분 내가 이랗게 긴가 하는 이야기 합니다
대부분 본인 루틴을 몰라서 그러는거에요
그 손절 한 사람도 동영상 보여줬으면 받아드렸을지도

Pga에 중국계 선수중에 루틴이 백스윙하고 샷하다가 두번 멈추는 선수가 있었는데 중계진도 죽을려고 답답해서힘들어 하더군요..
...
와이프가 루틴이 정말 길었는데 말로 할땐 싸웠는데 동영상 보여주니 바로 고치려 하더군요

    0 0

웨글하고 바로 치는 연습이 되면 편할겁니다
초보때 웨글은 대체 왜 하는건지 궁금했는데 손목 힘 빼기 테이크백 궤도 점검하기 등 다양한 장점이 많지만 웨글 끝나고 바로 백스윙 올리는 트리거 동작으로서도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0 0

루틴도 프로들보고 따라하면 도움이 됩니다.. 무지성으로 따라해보면 나중에 왜 프로들이 이렇게 치는지 알게 될거에요..

공뒤에서 연습스윙하고, 느낌찾고 목표조준하고, 라인정력하고 어깨평행 맞추고 집중하고 샷!

    0 0



리모컨

맨위로
 댓 글 
 목 록 
회사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모바일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