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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상시 장비 보다는 스윙이나 제대로 하자는 주의라서, 시즌 마다 장비 바꾸고 그러지는 않는 편입니다.
오래된 V300 아이언(V300으로 첫출시 되었던)을 중고로 구해서 오래 잘 쓰기도 했었고, 텔메 버너 레스큐 구형도 아직 잘 쓰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지난 주에 호기심에 한번 들러봤던 카카오 Vx 피팅센터에서 이제 껏 써왔던 핑 스탁 샤프트를 피터께서 권해준 다른 샤프트로 바꾸고 쳐보니 눈에 띄게 거리와 방향성이 좋아져서 그자리에서 샤프트 바꾸기로 결정하고 왔습니다.
이른바 애프터 마켓 샤프트로 바꾼다고 뭐가 얼마나 좋아질까 싶어서 관심이 별로 없었는데, 지난주 그런 결정을 하고 보니 관심이 생겨서 여기 저기 검색도 해보고, 피팅센터 팀장님 말씀도 들어보고 하니 제가 몰랐던 사실이 꽤 있군요.
1.골프장비 제조사의 규격 표시는 표준화 되어 있지 않다.
- 플렉스, 토크, 킥포인트 등이 샤프트를 선택할 때의 기준일텐데, 제조사마다 측정하는 기준이 달라서 토크가 같은 샤프트라도 실제로는 차이가 많이 날 수 있다고 하네요. 제가 쓰던 핑G400max 스탁샤프트가 SR, 토크 5.2였는데 다른 브랜드 샤프트 토크 5.6 보다도 약했습니다.
- 결국은 CPM 수치 정도가 공통적으로 비교할 수 있는 값이 아닐까 싶은데, CPM수치는 공개하지 않는 제조사들이 대부분이구요. CPM 측정도 편심에 따라서 수치차이가 꽤 나기 때문에 그것도 측정 방법까지 표준화 해야 공통으로 비교할 수 있는 수치가 되겠더군요.
2.샤프트는 편심을 측정해서 편심 방향에 따라 샤프트 장착을 해야 한다?
- 이 부분은 조금 논란이 있는 것 같습니다.
- 핑 스탁 샤프트로 방향을 돌려가면서 측정해보니 분명히 방향에 따른 CPM수치 차이가 크게 나타나기는 했습니다. 탄소섬유를 말아서 둥근 샤프트를 만드는 공정상 분명히 spine이 생길 수 밖에 없고, 그에 따라 편심도 나타나기는 하겠죠.
- 그러나 피팅 전문가들 중에서는 '편심'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그것이 그렇게 크게 방향성이나 거리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얘기를 하는 분도 계시더군요. puring 측정 장비 개발한 회사에서 마케팅용으로 하는 주장이라는 얘기도 있구요.
- 샤프트 제조사에서 편심 방향을 표시해주면 심플할 문제이기는 한데, 샤프트 하나 생산할 때 마가 그걸 측정하고 표시하려면 샤프트 가격이 많이 올라가겠죠.
3.스탁 샤프트 - 애프터 마켓 샤프트는 같은 제조사의 샤프트라도 품질이 다르다?
- 이 부분 역시 의견이 좀 갈리는 부분인 것 같습니다.
- mygolfspy의 기사를 번역한 자료들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번역본 https://blog.naver.com/dongnamco/221512972112
원본 https://mygolfspy.com/made-for-shafts-a-closer-look/
- 제조사마다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스탁샤프트에 그렇게 정성을 들이지는 않을 것 같아서 저는 스탁 샤프트와 애프터마켓 샤프트 사이에 품질의 차이는 분명히 존재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다면 피팅을 하는 것이 과연 얼마나 효과가 있을 것인가?
제가 봤던 유튜브 동영상에서 피팅 전문가께서 하신 말씀이 딱 적당한 표현 같습니다.
피팅은, 건강식품 같은 거라서 '아픈 곳'이 명확한 사람한테는 약발이 엄청 잘 받을 것이고 어디가 아픈지 명확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별다른 효과가 없을 것이다.
결국은 복불복, 뻔한 얘기 아닌가 싶기는 한데, 꾸준히 연습을 하고 자기 문제점이 명확히 보이는 사람한테 피팅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연습장을 좀 더 자주 가야겠네요.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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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같은 샤프트 문외한에게는 고급정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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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번 경험해보고 부딪혀 보는게 최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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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m은 샤프트만으로 측정할 수 있는것이 아니고 피팅과정에서 달라질수밖에 없기때문에 제조사가 구체적으로 제시할 수 없을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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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PT샤프트가 편심이 적다고 해서 꼭 한번 써보고 싶었는데 저한테는 고가라서 못써본 기억이 나네요. 마골스 스탁샤프트 뉴스는 저도 본적이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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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센터 피터님, 문피터님 아직 일하시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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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문피터님 뵙고 왔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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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급정보 감사합니다. 피팅센터 비용은 따로 있나요? 핑 드우 SR샤프트를 바꿀때가 된 것 같아서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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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샤프트를 카카오 피팅센터에서 권해주는 것을 구입해서 샤프트 비용에 다 포함해서 해주셨고요, 샤프트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제게 권해주신 탱크 샤프트는 30만원 정도에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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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한남센터로 예약해서 가봐야 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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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기로는 flex 전반에 관한 객관적인 표현은 EI profile로만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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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일러메이드에서 로리멕길로이 드라이버 제작 해주는 풀영상이 있는데 퓨어링 작업 안하더군요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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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리 맥길로이 정도믄 편심에 따른 차이야 무시할 정도로 힘과 정확도가 있어서 그런 건 아닐까요? 저도 그 영상 한번 봐야겠네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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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게 영향이 있다면 오히려 로리멕길로이 같은 선수가 더 그런 부분을 신경쓰겠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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편심잡는 것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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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랙맨도 설정에 따라 비거리가 달라질 수 있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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몸뚱이가 제일 문제이긴 하지만...내 몸뚱이에 가장 맞는 뭔가가 있긴 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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샤프트편심이 중요하다면 캘러웨이 빼고는 슬리브 설정에 따라 샤프트가 돌아가게 만들고 있는 이유가 설명이 안되긴 합니다. 설마 캘러웨이가 슬리브 설정 변경해도 샤프트가 안 돌아가는 기술에 대한 특허가 있는걸까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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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유튜브에서 봤던 피팅센터장님도 그런 얘기를 하시더라구요. 캘러웨이 빼고 대부분 브랜드들이 샤프트를 돌려서 로프트 각도를 조절하게 되어 있는데, 편심이 영향을 많이 끼친다면 그렇게 만들었겠느냐, 영향이 없지는 않겠으나 방향성이나 비거리에 심각한 영향을 줄 정도는 아닐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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