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자질문) 핸드 로테이션과 릴리즈를 반드시 해야 실력이 상승할까요? 조언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초보자질문) 핸드 로테이션과 릴리즈를 반드시 해야 실력이 상승할까요? 조언 한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 |
드라이버장인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3-04-26 18:42:33
조회: 6,628  /  추천: 5  /  반대: 0  /  댓글: 22 ]

본문

독학 골퍼로서 많은 강의를 보고 

 

핸드 로테이션 후 손이 크로스가 되어야 임팩트 구간이 생기면서 

백스윙때 채가 열림 -> (굉장히 빠른 순간으로) 스퀘어 -> 핸드로테이션으로 채가 닫힘

 

의 시퀀스를 통하는게 프로의 스윙이다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실력과 연습과 몸이 안따라주는 문제로 숏부터 미들아이언모두 핸드퍼스트로 페이스를 닫고 -> 백스윙때도 닫고-> 타격시에도 닫고

때리는 스윙을 하고 있습니다. 드라이버나 우드 유틸도 모두 이렇게 치고 있어요

 

그래야 공이 안죽거든요 -_-;;ㅋㅋㅋ 비거리 손실이 있지만 일단 억지로 스퀘어를 일부러 만들고 릴리즈까지 닫힌 형태의 모습으로 공을 보내고 있습니다.

 

 

 

 

 

 

 

 



 

여기 타이거 우즈선수처럼 1번때 채가 열리고 2번의 릴리즈에서 핸드 로테이션을 통해 채가 닫히면서 던져야 하는데.. 뭐 이론은 쉽죠..

 

골포형님들에게 묻고 싶은건..

 

고수로 가기 위해선 이 구간을 반드시 극복하고 쳐야 싱글 혹은 그 이상까지 갈 수 있을까요?

 

지금이라도 당장 이것부터 잡고 시작해야하는 것인지요. 아무래도 전 구력 1년차라 궁금증이 많습니다.. 

 

조언 부탁드리겠습니다.

 


추천 5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릴리즈를 해야만 실력이 상승하는게 아니고
실력이 상승하면 스윙과정중에 손목을 제대로 써서 자연스럽게 니오는 동작입니다.
아마추어가 억지로 감으면 개훅나서 죽어요.

    0 0
작성일

요즘같이 인터넷이 발달한 사회에서는 정보를 구별하는 법도 중요하다고 봐요.. 제가 골프를 처음 배우던 20년 전에는 데이비드 리드베터 비디오테이프가 늘어져 닳도록 보던 시절이었습니다. 쇼츠같은 짧은 영상안에서 조회수를 올리는 인터넷 레슨은 자극적이고 일방적인 정보를 쏟아내는 것이므로 정답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본인에게 맞는 스윙과 레슨해주시는 분이 봤을때 아직 이 단계가 아닌데 자꾸 진도를 앞서 나가면 희한한 보상동작들이 생기기 마련이라 이것만 연습해라 이것만 하면 다음단계로 가자 등의 말들을 해주지요.. 정말 간단하게 여성들께(비하아닙니다.. 운동을 접하는 기회가 상대적으로 남자보다 없는 경우) 공을 최대한 빨리 던져보라 하면 투포환 던지듯 합니다. 그럼 모든 정보와 레슨을 다 쏟아 부으면 다음날 혹은 다음주 길게 다음달에는 멋진 투구폼을 갖을 수 있을까요? 아니겠지요.. 와인드업을 왜 하는지 디딤발을 왜 공이 가고자 하는 방향으로 딛는지.. 손가락으로 가볍게 공을 쥐는 이유와 방법.. 귀 뒤에서 공이 나오는 타이밍..팔꿈치의 각을 유지하면서 허리를 돌리는 자세.. 손목을 채주는 느낌.. 너무나 가야할 길이 많지요 기본적으로 그에 따른 운동 근육도 만들어져야 하고.. 골프는 대부분의 스포츠가 그러하듯 머슬메모리를 중요하게 생각힙니다. 초반에 근육이 몸의 쓰임을 잘못 기억하면 그 스윙을 고치는데 지나온 골프 구력만큼의 시간이 필요 할 수도 있습니다. 150킬로의 강속구를 당장 내일 부터 던질수 있다는 생각 보다 부상이 없는 바른 자세를 먼저 배우는게 좋습니다. 그런 다음 자신에게 맞는 스윙을 찾는 단계로 넘어가겠네요.. 마치 사이드암, 언더암 투수들이 외야에서 공을 던질땐 오버헤드의 기본적인 폼으로 송구하듯이요..
사설이 길었으나 최대한 풀어서 설명 드렸어요.. 게시판에는 답이 없습니다. 프로를 찾아가셔서 본인에게 맞는 시본 스윙을 먼저 연마하시고 공을 원하는 지점에 보낼 수 있을때 레깅과 릴리즈의 타이밍을 연구해 보실 수도 있고 바디턴의 3/4 스윙 같은 스윙도 본인의 몸에 맞는 걸 찾는 과정이 필요하실 겁니다. 싱글의 길은 스윙의 방법과 이론만으로는 달성하기 힘드실 수도 있어요.. 골프가 멘탈 스포츠인 이유는 그 경쟁의 대상이 나와의 싸움이고 항상 나의 베스트 스코어를 깨야하는 압박감이 들기 때문일겁니다. 골프는 멀리 돌아서도 갈 수 있고 운이 좋으면 빠르게도 갈 수 있지만 기본기가 완성되어야지만 다른 기술들이 안정적으로 몸에 베이게 되실겁니다..
참고로 코미디언 유상무씨가 얼마전까지 2년여?동안 릴리스를 중시하는 암스윙에 매진하고 기본기를 닦으시더니.. 이제는 레슨 프로를 바꾸고 손목의 움직임을 최소화 하는 몸을 쓰는 방법으로 바꾸는 과정에 있으시더라고요.. 정답은 없습니다내 몸에 맞는 스윙을 찾는게 가장 중요할것 같아요. 도움이 되셨길 바래요

    16 0
작성일

감사합니다 골프에 정답은 없다.. 맞는 말인거 같습니다. 괜한거 따라하다가 완전 무너질수도 있고요.. ㅎㅎ 기본기에 매진해야겠습니다.

    0 0
작성일

릴리즈는 해도되고 안해도 되고가 아니라 반드시 되어야 하는 겁니다. 바디스윙이라고 해서 릴리즈가 없는게 아니고 몸을 적극적으로 쓰기 때문에 조금 덜 적극적으로 릴리즈를 하는 겁니다.
드장님께서는 클럽페이스를 계속 닫은 채로 스윙 하신다고 했는데 결론적으로 잘못된 방법이며, 그 방법으로는 로우 핸디캐퍼가 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바디스윙 열풍이 요새는 좀 잠잠한데 만약 바디스윙을 추구하신다고 하여도 릴리즈를 완벽히 터득한 상태에서 시도하여야 합니다.
릴리즈가 잘 되지 않는다면 긴 채일수록 비거리를 낼 수 없고, 아이언은 올바른 다운블로를 할 수 없으며, 백스윙과 다운스윙에서 치킨윙 등의 잘못된 보상동작이 뒤따르게 됩니다.

    4 0
작성일

맞습니다. 롱 아이언이 특히 잘 맞지 않습니다. 릴리즈를 하긴 하는데 클럽이 열릴까 두려워 좀 많이 채를 잡고 있는 느낌이 납니다. 아직 완전한 힘을 뺀 릴리즈를 해본적이 없으니 그 차이를 알지 못하니까요..

그 방법을 알기 위해서는 역시 연습 밖에는 답이 없을까요?

    1 0
작성일

https://youtu.be/4sfb6tvOFiQ

탈골스윙 나병관 프로님 영상입니다.
릴리즈가 무엇인지 제일 쉽게 알려주십니다.
물론 동작 자체는 쉽지는 않습니다.
연습만이 답인 것 같아요.

    1 0
작성일

릴리즈하려고 의도적으로 손목 돌리면 첨엔 거리가 팍팍 늘다가 나중에는 공이 뜨지도 않고 고꾸라질수도 있어요. 헤드가 무거워서 릴리즈를 안하고 안할수가 없어요. 의도적으로 돌리지는 마시길요

    0 0
작성일

계속 닫는게 더 어려울 것 같은데 익숙하시면 안그럴수도 있을것 같아요
비거리에 손해가 너무 많지 않을까요?

    0 0
작성일

탈골스윙 나프로님이 제일 강조하는 부분이네요
아마추어중에 헤드 닫고 치는분들이 꽤 많죠 주변에도 심하게 닫고 치는데 싱글치는분도 몇분 있긴있습니다 기존스윙에서 전환하게되면 엄청 많은 연습이 필요하실거에요 필드가도 잘안맞구요 저도 그랬거든요 나프로님 영상 보시면서 도전해보시죠~

    0 0
작성일

그냥치면 알아서 되는거라 따로 할필요 없습니다.
안되면 아직 실력이 그수준이 안되는것이죠..
저렇게 손이 돌아가면 안된다는 잘못된 인식만 없으시다면 어느센가 조금씩 저렇게 되고는 있을거에요
그런데 저게 사진으로 보는 방향하고 실제 내가 했을때 방향 느낌이 매우 많이 다릅니다.
손을 저런 모양으로? 하려고하면 100이면 100 세상 누가해도 잘못된 방향으로 하게됩니다.
실제 릴리즈 방향은 굉장히 이상한 방향입니다..
독학으로 할수 있는건 아니니, 자연스럽게 되도록 놔두시던지 레슨을 받으시던지 하십시요

    4 0
작성일

더스틴존슨의 스윙을 말하는 건가요?
클럽페이스가 항상 스윙궤도에 스퀘어인 스윙.

백스윙때도 스퀘어,
다운스윙도 스퀘어,
임팩트도 스퀘어,
릴리스도 스퀘어,
팔로스루때 비로소 클럽페이스가 닫히죠.

코킹이 아닌 힌지를 이용한 스윙인데 힌지도 릴리스가 되고 던져집니다.

    3 0
작성일

저 타이거 우즈 1번에서 헤드가 열려있을까요??? 스퀘어 일거 같은데요..

    2 0
작성일

제가 아마 굉장히 잘 이해를 못하고 있었던거 같아요. 댓글들을 읽어보니.. 뭔가 깨닫게 되네요

    0 0
작성일

비거리 증가를 위해 클럽을 최대한 끌고 내려와 릴리즈를 하다 보면 순간적으로 타이밍이 늦어 지면서 열려 맞아 슬라이스가 발생 합니다. 드라이버, 우드, 유틸, 롱아이언등 샤프트가 길어질 수록 심해지는대 좀 더 빨리 손목을 풀어낸다 생각하고 치면 타이밍이 맞아 들어갑니다. 숏아이언이나 웨지는 샤프트가 짧으니 아마추어의 스피드로도 임펙트 순간 풀어서(릴리즈) 맞추는게 어렵지 않으니 그냥 치면 되구요. 최대한 딜레이 히트를 해서 비거리를 늘리고 싶으면 전완근을 말근육으로 만들어 힘으로 이기면 됩니다.

나병관 프로님도 롱클럽은 릴리즈보다는 아크를 중요시 여기고 몸과 팔, 클럽의 싱크를 맞추는 부분을 강조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에 릴리즈는 싱크가 맞을때 하는거지 안맞으면 하나 마나 라고 봅니다. 임펙트시 스퀘어로 안 맞을텐데 차라리 닫고 치는게 더 좋은 방법일겁니다.

    0 0
작성일

로테이션안하면 치킨윙에 당기는샷에 슬라이스에 거리도안나고, 그거땜에 거리더내려고 힘들어가서 배치기에 탑핑나오고요
 거기다 부상까지동반하죠.

연습장에선 잘모르지만 필드가서 난리납니다 ㅜㅜ
힘빼고 툭~! 놓는 스윙이 안되실거에요

고수까지갈거없이 그냥 골프오래오래 안다치고 하시려면 필수인거같습니다.

    0 0
작성일

구력이 오래된 노인네들이 스윙이 이상해도 싱글치는 것 보면 스윙을 어떻게해도 구력이 오래 쌓이고 숏게임, 퍼팅만 잘해도 싱글까지는 도달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릴리즈든 샬로윙이든 자신의 스윙이 역동작이 있는 상태라면 자연스럽게 되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골프를 길게 보고 친다면 릴리즈를 연습하는게 맞습니다.  릴리즈가 과해져서 훅이나고 공인 안뜨면 그립으로 조정할 수도 있고요.

릴리즈나 샬로윙등이 자연스럽게 된다면 구력이 오래된 골퍼들이 다 프로들 처럼 스윙을하고 있겠지만 골프장이나 연습장 가보면 제대로 스윙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게 현실이죠.  그냥 되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신경써서 연습을 해야죠.

    0 0
작성일

골프엔 정답이 없는거 같아요 ㅋㅋ
얼마 전 마스터즈 우승한 존람만 봐도 ㄷㄷ...

    0 0
작성일

한번쯤 해보는거 추천입니다. 의외로 필드에서 좋아요
근데 저도 지금은 로테이션 안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거리가 점점 줄어요

    0 0
작성일

핸드 로테이션 하고 비거리가 줄 수 있다는 말씀이시군요

    0 0
작성일

중간과정이었습니다...
스윙 중에 로테이션을 신경을 쓰게되면 아무래도 약간의 힘이 들어가니 스피드가 죽더라구요
근데 로테이션을 해야되는 이유는 임팩트 순간에 헤드가 로테이션으로 들어가니 디봇이 알맞은 깊이로 떠져요..
사실 이 스윙도 연습해놓아야 합니다
왜냐면 우리가 항상 풀스윙 할꺼 아니거든요
이런류의 스윙은 웨지나 숏아이언으로 그린 공략할때 좋아요
방향성이 똑바르고 백스핀이 오지게 걸리거든요

    0 0
작성일

릴리즈 구간 중 찰나의 순간 스퀘어를 맞추는 건 결국 연습을 통한 본인의 감이겠지요.
클럽 길이에 따라 릴리즈 포인트도 약간 씩 다를 수 있겠지만, 요즘 오른쪽 허벅지 부근부터
적극적 릴리즈를 하도록 연습중입니다.

    0 0
작성일

초보들의 흔한 고민인가봅니다. 저 역시 2년차인데 글쓴님과 완벽하게 같은 고민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한동안 힌징(왼손 말아쥐기?)으로 헤드를 닫은 느낌으로 돌려서 공이 잘 맞았던 적도 있습니다.
그런데 잘 기억은 안나지만 그때도 어느정도 힘이 빠지면서 자연스럽게 릴리즈가 되고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결국 힘이 빠지면 모든게 다 해결되지 않나 하는 생각이...).
저같은 경우에 어느 순간 한계가 느껴지더라구요. 아무리 헤드를 닫아도 안되는 날은 푸쉬에 슬라이스가 나고, 일정 시점부터 스피드를 더 올리기 힘든 느낌이었습니다. 

요즘에는 잘 치려면 힘이 빠져야되고 그 과정에서 릴리즈가 자연스럽게 이루어지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어요.
최근에 3시로 내리기(수직낙하, 릴리즈를 좀 더 중시하는 스타일)로 재미를 좀 봤는데 며칠만에 그분이 오셨다가 바람처럼 가셨습니다ㅋㅋㅋ
최근 스타일에 변화를 시도하고 있다보니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닙니다ㅋ

굳이 지금 잘 맞고 크게 바꾸고 싶은 마음이 없는데 바꾸실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잘못된 방법이나 자세를 고쳐야 되는 이유는 부상 없이 오래치기 위해서가 아닐까요? 부상 조심하시길!!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