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스윙? 바디스윙?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암스윙? 바디스윙?
강좌,팁 |
poorphd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2-02-05 15:00:08
조회: 2,492  /  추천: 3  /  반대: 0  /  댓글: 2 ]

본문

 

일단 어그로성 제목 죄송합니다. 

오늘 낮에 일도 하기 싫고 골포에 새글도 없고 해서 타 커뮤니티 게시판에 처음으로 들어가봤더니

암스윙 vs 바이스윙으로 열띤 토론을 하고 있는 것을 보고. 

일도 하기 싫겠다 그냥 생각 없이 쓴 글 골포에도 그냥 가져옵니다.

읽다보면 영 글이 깔끔하지도 않고 그냥 그렇지만. 

제가 하고 싶었던 말은. 암 스윙 바디 스윙 구분할 필요 없고. 결국은 "온몸으로 만들어 내는게 스윙이다." 입니다.

그냥 지나가는 글로 한번 보고 비평 부탁드립니다.

늦었지만 모두들 새해 복 & 버디 많이 받으세요! 

================================================

  

https://youtu.be/NCxHgs5dQxk


안병훈 유툽 live Q&A. 

2년전에 이 영상을 라이브로 봤었는데요. 요즘 바디스윙 vs 암스윙 이야기가 많아서 이 영상이 생각나 남겨봅니다.

 

시작시간 17:15

 

시청자 질문: 요즘 유행하는 바디스윙(GG나 데이나코치 등 위주)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세요? 

 

안병훈 답: (... 중략) 솔직히 말해서 GG나 이런 사람들에게 레슨을 받아본 적이 없어서 평가하기엔 어려운 것 같고.

               바디스윙은 자세히 뭔지는 모르겠는데 저 같은 경우에는 몸통을 위주로 하는게 당연하히 골프스윙은 그렇게 해야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바디스윙이 유행이라고는게 좀 이상하기 때문에 원래 스윙은 몸통으로 하는 거기 때문에 유행이라고 하기엔 좀 뭔가...

               항상 그렇게 저는 해왔으니깐.... 이상하게 생각하죠. 

 

 

스윙은 전신을 움직여서 하는 것이기 땜에 바디 스윙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요즘 바디 스윙 암스윙이라는 용어가 유행하는 이유는 레슨상의 이유라고 생각합니다.

초보들의 경우는 몸을 정확한 방식으로 움직이기 어렵기 때문에 팔이 개입이 많고 그 때문에 팔로만 친다라고 표현하는 것이고 (암스윙의 개념이 아니라 몸으로 움지여야할 구간을 팔로만 친다. 예를 들어 테이크어웨이 때 팔로 채를 움직이는 것.)

제가 이해한 바로는 암스윙은 팔로 릴리즈를 만들어 내는 방식을 말하는 것 같습니다. 

 

The Golfing Machine이라는 책에서는 암스윙 바디 스윙이 아니고 힛팅과 스윙을 구분합니다.

다운스윙 구간에서 오른팔이 가속에 영향을 주면 힛팅이고. 영향을 주지 않고 손 뭉치가 움직인 후 헤드 무게로 공을 치고 나가면 스윙으로 구분합니다.

저자는 스윙이 원리적으로는 맞으나 정작 본인은 히터라고 하네요.

 

제가 생각하는 GG 스윙은 몸을 어떻게 쓸지 모를 때 몸을 좀더 과감하게 쓰는 일종의 드릴이라 생각됩니다. 과장된 스쿼트 자세로 지면 반발력을 최대한 얻을 수 있도록이요.  

팔 개입 없이 몸통으로 스윙을 하면 헤드가 그리는 궤적에서 헤드의 무게 때문에 자동으로 릴리즈가 되는데 (이게 안되면 백스윙 부터 이상할 수 있습니다. 궤도가 이상하다든지) 

이 릴리즈 때 오른팔이 자동으로 펴지게 됩니다. 그런데 이 팔을 펴지는 타이밍을 잡아 팔로 가속을 더하면 소위 말하는 암스윙이죠.

연습을 좀 해보았으나 타이밍을 잘 맞출 수 있다면 조금어 거리를 얻을 수 있었지만 타이밍을 잡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물리만 잠깐 생각해 봐도 쉽습니다. 

헤드가 움직이는 백터는 계속해서 변화합니다. 호를 그리면서 호에 수직인 방향으로. 이러한 변화를 만들어내는 힘은 중력이 만들어내는 원심력과 회전 중심을 잡는 구심력이죠.

이러한 움직임이 100 mph 에 가까운 속도로 이뤄지고 있는데 손으로 가속을 정확히 해주기 위해서는 내 팔의 힘도 저 백터와 동일하게 지속이 돼어야하던지 정확한 한 타임에 힘을 주고 말아야합니다 (당구 끊어 치듯) 이게 가능하다면 진짜 재능인 것이라고 결론내고 그냥 그만 뒀습니다.   

 

바디스윙 암스윙을 차치 하더라도 레깅, 샬로윙, 코킹, 수피네이션 등등 다양한 용어들이 레슨에 쓰이는데

예를 들어 샬로잉이란 용어를 쓰지 않던 옛날 옛적 레슨에도 스윙이 제대로 되면 클럽 헤드는 자연스럽게 샬로윙이 됐었죠. 

뭐 결론 없는 긴 글인 것 같은데. 암튼 그렇습니다. ㅎㅎ 

 


추천 3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저도 바디스윙 지지스윙 찾아다니면서 레슨 이것저것 받앗엇는데 요즘에 머리속에는 “커넥션” 단어만생각합니다
일전에 여기 골포에서 어느분이 미국레슨 후기 올려주신 내용 중에 미국 동네 프로가 강조하셧다는 단어인데 제일 제 맘 속에 와닿더라구여

    0 0
작성일

저는 핸드릴리즈 바디릴리즈 이렇게 구분합니다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