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wist Face, 더 인간적인 드라이버?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Twist Face, 더 인간적인 드라이버?
강좌,팁 |
림핑바순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18-01-04 19:17:41
조회: 2,728  /  추천: 13  /  반대: 0  /  댓글: 17 ]

본문

기어효과와 벌지/롤 개념 http://cafe.naver.com/mygolfspy/179 에서 이어지는 글입니다. 꼭 이전 글을 정독하고 와 주세요.


공식홈페이지 설명과

GolfWRX 리뷰 중 인터뷰 내용 위주로 썼습니다.


---

테일러메이드에서 2018년 시작을 야심차게 끊었습니다. 
M3/M4 드라이버에 처음 적용된 신기술 'Twist Face'로 지금까지 없던 관용성을 자랑한다 합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일단 한 번 보면

TwistFace.jpg

이 해괴망칙한 프링글스 감자칩은 뭐란 말인가 싶습니다. 이것은 신기술 개념을 쉽게 이해하기 위해 과장해서 표현한 전시용 표본이고, 실제로는 이렇게 두드러지게 특이한 외관은 없습니다.

8c34e33656b202144f0bb2872d9a8acb.jpg

실제로 보면 격하게 휘어져 있진 않아요. 어쨌거나 Twist Face 기술이 적용된 드라이버 표면은, '기존 벌지Bulge/롤Roll설계에 비해' 하이/토우 방향은 더 오픈되고 로프트가 높아지며, 로우/힐 방향은 더 클로즈되고 로프트가 낮아지는 방향으로 과장되게 뒤틀린 디자인이라고 합니다.

가로, 세로 방향을 동시에 쓴 이유는 그 변화가 대각선 방향으로 적용돼 있기 때문입니다. toe로 갈수록 열린다고만 말하면 부족합니다. toe로 가면서 high으로 갈수록 동시에 열리면서 로프트가 커지는 형태라는 것입니다. 왜 대각선일까요? 이번 디자인은 대각선으로 서 있는 샤프트 회전을 고려한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shaft_rotation.PNG
(샤프트에 직각으로 선을 그어보면 대각선 방향을 가리킵니다)

---------------

이전 글에서 기어효과를 보정하기 위해 벌지/롤을 만들었다고 했습니다. 정확히 어떤 형태로 얼마나 볼록하게 만들지는 제작사의 고유 노하우라고 했습니다. 그렇다곤 해도 대부분의 제작사는 비슷한 통제 조건에서 비슷한 방식으로 실험을 반복해 비슷한 구조에 도달해 지금껏 그럭저럭 괜찮은 드라이버를 생산해 왔는데요, 테일러메이드는 1880년대부터 이어져 온 전통적인 벌지/롤 설계가 근본적으로 잘못된 전제에서 출발했다고 지금에서야 주장하는 것입니다. 어떤 전제?

전통적인 벌지/롤 설계는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할 때, 공이 접촉한 타점만 달라지는 경우를 상정해 기어효과에 의한 오차를 보정해 왔습니다. 정확히 통제된 스윙을 반복하는 로봇에 드라이버를 끼워서, 타점의 위치만 평행이동 시켜가며 실험을 했던 것이죠. 따라서 실제 골퍼가 그 드라이버로 스윙할 때도, 다른 모든 조건이 동일하되 공이 접촉한 타점만 달라지는 경우에만 정확히 벌지/롤이 설계된 의도대로 관용성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사람이 로봇만큼 일정하게 스윙할 수 없다는 건 당연합니다. 하지만 세계 최고 수준으로 훈련받은 선수들조차, 로봇과 결정적으로 다르게 항상 달라지는 요인이 있다면, 그 부분은 고려해서 새롭게 출발하는 게 더 합리적이겠죠? 테일러메이드가 지적하는 점은 바로 샤프트를 축으로 한 로테이션입니다. 

Brian Bazzel, the Vice President of Product Creation at TaylorMade, explains the phenomenon:

“Players over or under rotate at impact and the low heel to high toe impacts are in the rotation axis of the face closing. So if the golfer over rotates you hit high toe… under rotation leads to low heel. Players that create more droop can lead to slightly higher face shots and vice versa, but the primary driver of the impact location spread is due to face rotation.”

지금까지 이상적인 가정은, 타점이 중앙에서 벗어나는 이유가 단순히 스윙의 위치가 멀거나/가깝거나/낮거나/높아서 벗어나는 것이고, 로테이션은 일정하게 스퀘어하다는 전제를 뒀습니다. 반면에 테일러메이드 개발팀의 설명에 따르면, 타점이 중앙에서 벗어나는 주된 원인이 샤프트가 과하게 돌거나 덜 돌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 과하게 돌면(over-rotate) 하이/토우 지점에 맞고
  • 덜 돌아가면(under-rotate) 로우/힐 지점에 맞게 됩니다

한편 샤프트가 돌아가면 그 자체로 페이스앵글과 로프트에 영향을 줍니다. 
즉, 벌지/롤이 원래 설계된 의도대로 적용되지 못합니다.

  • 과하게 돌면(over-rotate) 페이스는 닫히고 로프트는 낮아집니다.
  • 덜 돌아가면(under-rotate)  페이스는 열리고 로프트는 높아집니다.

이렇게 추가적으로 생긴 오차까지 보정하려면? 간단하죠. 
  • 하이/토우 지점으로 갈수록 페이스를 더 열고 로프트를 높입니다.
  • 로우/힐 지점으로 갈수록 페이스를 더 닫고 로프트를 낮춥니다.

이러면 마치 샤프트라는 가상의 축을 감싸돌듯 드라이버 페이스를 대각선 상으로 더 심하게 휘어주며 변형시킨 결과를 낳게 됩니다. 그 결과물이 바로 Twist Face입니다.

--------------

온갖 신기술을 면밀히 파악하고 있는 MyGolfSpy 스탭들에 따르면, 사실 이와 유사한 개념은 몇 년 전부터 Cobra와 Adams에서 이미 적용 중이었다고 합니다. (https://mygolfspy.com/2018-taylormade-m3-m4-drivers-fairways-hybrids/)

다만 새로운 개념이 가지는 의미를 대중적으로 분명하게 개념화하여 소개하고 홍보하는 마케팅만큼은 테일러메이드가 확실히 선점했네요. 역시 마케팅이 정말 중요합니다.

아직 나온지 얼마 안 된 신제품이라 시타기가 많지 않습니다. 좀 더 기다리며 관망해 봐야겠지만, 아마 좋은 평가가 이어지지 않을까요? 기대해 봅니다. 


추천 13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다음엔 이거닷!!!!!

    0 0
작성일

캘러웨이가 에픽으로 한방 먹이니
텔메가 바로 신기술로 카운터를 먹이네요
갈수록 타이틀리스트는 설자리가 줄어들어갑니다

    1 0
작성일

어차피 타이틀은 신기술을 재빨리 선점해서 내놓는 브랜드는 아니지 않습니까ㅎㅎㅎ 매번 뒷북치는 신기술이 적용되고 다소 보수적으로 출시가 되니 그 클래식한 맛을 찾는 수요층은 꾸준히 있습니다 그리고 샤프트의 범용성을 무시하지 못하구요. 마치 다양한 렌즈군때문에 캐논을 버리지 못하는 그런 느낌?

    1 0
작성일

와우 지식과 정성이 대단하십니다. 글 잘 읽었습니다.

    0 0
작성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림교수님 사랑해요~♥♥♥

    0 0
작성일

황송하옵니다 ㅎㅎㅎ

    0 0
작성일

림교수님 사랑해요~2 ♡♡♡

    0 0
작성일

황송하옵니다 ㅎㅎㅎ2

    0 0
작성일

정보도 유익하지만 글도 참 간결하게 잘 쓰시는 것 같아요. :)

    1 0
작성일

저는 너무 딱딱하고 어렵게 늘어놓나 걱정입니다... 내용 외에 요청이나 조언도 많이 부탁드려요

    0 0
작성일

완만한 호를 이루는 페이스를 대각선 방향으로 더 구부려놓은 한수가 혁신이 될지는 지켜봐야겠습니다. 체적이 가장 넓은 드라이버만 그 효과가 크다던가, 헤드를 저렇게 만들면 헤드페이스 내구성이 떨어진다던가 하는 이유로 우드에는 적용되지 않는것 같기도 하네요.
감자칩 그림만 보면 왠지 가운데 튀어나온 부분만 맞춰야 제대로 날아갈것 같다는 느낌은 기어효과를 알아도 마찬가지네요.ㅎㅎ

    1 0
작성일

그렇죠 결국 휘어져서 거리에 이득될 것은 없죠. 무분별한 드로우 추구 유행을 경계해야 하는 이유

    0 0
작성일

한가지 궁금한것이 이런 기술을 가진 드라이버를
과연 골프존을 포함한 스크린골프에서도
그 원리를 정확히 읽고 게임상에 반영해줄 수 있는지가
궁금해지네요

    0 0
작성일

저도 골프존 기계 원리를 상세히 알아볼 기회가 있으면 좋겠네요. 순수하게 공의 움직임만 측정하는 경우엔 제대로 측정됩니다. 만약 헤드 형상이랑 자잘하게 측정해서 애매하게 조합해서 계산하는 방식이라면 예측불가

    0 0
작성일

이론적으로는 정말 그럴싸하게 들리거든요
과연 실제로 스윗스팟을 벗어난 공의 보정효과가 어느정도일지.....
프로들은 일부러 열고치고 닫고치기도 하지 않나요? 그런덴 방해가 될것같기도 한데.....

    0 0
작성일

일부러 여닫는 경우에 방해가 될 수도 있겠지만 일단 평범한 스윙에는 도움된다고 주장하고 원리상 일리도 있고 하니..

    0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