왼쪽을 확 열어주는 느낌. > 골프포럼

본문 바로가기

즐겨찾기
딜바다
커뮤니티
정보
갤러리
장터
포럼
딜바다 안내
이벤트
무료상담실

왼쪽을 확 열어주는 느낌.
  일반 |
Lestat
쪽지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작성일: 2024-03-19 16:59:31
조회: 6,337  /  추천: 7  /  반대: 0  /  댓글: 25 ]

본문







안녕하세요.

골프가 어려운게 프로들의 동영상을 보고 저 움직임을 따라하거나,
레슨프로가 어떤 동작을 시켰을때 그 동작을 하는 내 느낌이 완전히 다른 경우가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레슨을 받으면서 가장 이해가 어려웠던 여전히 어려운 동작 중 하나가 왼쪽을 여세요 라는 얘기였습니다..
처음에는 머리로도 이해가 안됨, 나중엔 몸으로 이해가 안됨.
이제는 어느정도 이해는 되는데 몸이 내 맘대로 안됨 (뭐 이게 사실 앞에랑 같은거겠지만...)

왼쪽이 잘 열려야 프로들처럼 임팩트때 오른팔꿈치도 살짝 굽어져 있고 엉덩이도 보이고 그런데
그걸 떠나서 제대로 힘이 들어갑니다. 광배근을 써서 확 땡겨오는(?이라고 표현해야 하나..)

일단 이게 어려웠던 이유를 생각해보면 회전이라는 용어, 동작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하느냐가 있는거 같습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노란색이 어드레스때 내 몸통입니다. 가로로 있죠. 파란색 세로는 백스윙을 갔을때입니다.

자 이제 탑에서 다운스윙을 시작하면 1번 2번으로 다시 움직이면서 백스윙탑에서 공쪽을 보고 있는 내 왼쪽 겨드랑이가 타겟쪽을 봤다가
등쪽 하늘로 가고 하늘쪽에 있던 오른쪽 겨드랑이는 공쪽으로 가게 됩니다.
(공대생이시라면 위상이 순식간에 바뀌는 거라고 말씀드리면 이해가 빠를까요? 회전이라는게 결과물만 놓고 봤을때 왼쪽/오른쪽 겨드랑이가 순식간에 위아래가 바뀌어 있으면 제일 빠른 회전이 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돌고 뭐하고 이런거 다 떠나서..)

이때 2번이 될때의 나의 느낌은 그냥 내 왼쪽 겨드랑이가 그냥 뒤(타겟 정반대)로 가는 느낌입니다.

사실 어떻게 보면 1번부터 아예 왼쪽 겨드랑이(광배근)가 타겟 정반대로 가는 느낌으로 해야 왼쪽이 열린다는 거였습니다.

그냥 이 동작을 회전으로 개념/느낌으로 해버리면 왼쪽이 열리기는 커녕 그 사이(정말 짧은 그 사이)에 이미 손팔/헤드는 공에 가 있습니다.

실제 이 동작을 어떻게 만드냐는 글이 너무 길어질거 같아 생략하고

아름다운 이시온 프로님의 임팩트 동작을 보고 가시죠.
저렇게 왼쪽이 오픈되는 임팩트를 만드는 그날까지 연습만이 살길입니다..

추천 7 반대 0

댓글목록

작성일

움. 아름답군요.

    7 0
작성일

글의 핵심을 파악하시는 능력이 탁월하시군요...

    0 0
작성일

아 문과생 이해못하고 새로고침 중입니다.

    1 0
작성일

움. 완벽히 이해했어(....)

    2 0
작성일

저도 왼쪽 확 열고 싶은데 잘 안되ㄴ.. 이시온프로 이쁘네요

    1 0
작성일

왼쪽은 못 열었지만 마음은 이미 다 열었답니다 ♡

    2 0
작성일

개인적인 궁금증으로..
임팩시 감속을 통해서 브레이크를 걸어주라고 하잖아요
근데 왼쪽을 말씀하신대로 1번부터 열어주기 위해서는 중간 감속없이 순식간에 전환을 시켜야할것같은데.. 후 어렵네요

    1 0
작성일

프로들의 동작은 진짜 초고속 슬로우로 보면 발부터 위로 돌아나가는 스피드가 느려집니다.
골반 허리는 멈춰있고 그 위는 돌고 그위가 멈추고 더 위가 돌고 마지막에 헤드가 쓔웅~~~
과연 이걸 글로 설명할 수 있을까 싶습니다.
말씀하신대로 순식간에 전환해서 오픈 시키면 내 몸은 어느정도 열려있고 그 담에 헤드가 튀어 나가긴합니다.  (그리고 나서 채를 따라서 몸이 마지막까지 돌아서 피니쉬.... 피니쉬까지 채를 휘두르는게 아니랍니다.)
팔로우쓰루라는 말 자체가 뒤 따라 간다는 의미라고 설명을 하더군요..

    0 0
작성일

임팩트 구간에서 사람이 의도적으로 감속시키라는 가르침은 ‘틀린 레슨인데 효과가 좋은 사례’에 해당됩니다.

진짜로 그런 식으로 스윙하는 경우는 의도적인 스쿠핑을 원하는 플롭샷 뿐이에요.

올바르게 스윙하면 클럽의 관성에 따른 반작용으로 내 손의 움직임이 느려지게 되는 것일 뿐입니다. 수동적인 현상이에요. 오히려 그 느려짐에 저항하기 위해 임팩트 구간에서 전력으로 계속 가속해가려는 노력이 좋은 임팩트 자세 및 헤드스피드를 만들어냅니다.

킹라바님의 가르침: c자형으로 힘쓰지 말고 u자형으로 힘쓰도록 노력해야 장타가 나온다는 내용도 같은 맥락입니다.

    5 0
작성일

답변 감사드립니다 !!
말씀주신 내용중에 C자형, U자형으로 힘을 쓴다는게 이해가 잘 안되는데 무슨 의미인지 혹시 알수있을까요?

    1 0
작성일

백스윙탑 부터 임팩트까지 왼손의 궤적을 그려보면 C모양이죠

다운스윙 시작부터 성급하게 팍 힘을 써서 임팩트때쯤 가속력/추진력이 빠지는 양상을 C자스윙이라고 말씀하시더라구요

이와 반대로, 다운스윙 중간쯤 내려올 때까진 살살(?) 내려오다가 그때부터 임팩트 이후까지 U자모양으로 전력투구하는 스윙을 추구해야 올바른 드라이버샷이 나온다고 킹라바님이 오프라인 레슨을 해주셨습니다

    0 0
작성일

동감합니다.
일부러 감속을 시킨다가 아니라 제대로 스윙을 하면 가속과 감속이 발생하는...

    0 0
작성일

정말 맞는 말씀 같습니다.
브레이크를 걸어야한다는 말에 초보때부터 임팩트때 의도적으로 브래이크를 거는 연습을 했더니(임팩트백을 치는 동작으로 설명을 하죠 보통, 그런 연습을 많이 했습니다 ㅠ.ㅠ) 왼쪽이 막히고 스쿠핑 되는 동작이 몸에 베서 안 고쳐지더리고요..
지금은 그걸 고치려고 왼쪽이 안 막히게 열어주는 연습을 하고 있어요 ㅠ.ㅠ
그래도 신경 안 쓰고 급하면 왼쪽이 막히고 스쿠핑되는 습관이 그대로 나오더라고요.
말씀하신대로 왼쪽을 열어서 부드럽게 U자형 스윙을 했을 때 거리차이도 많이 나고 방향도 확실히 좋습니다.

    0 0
작성일

왼쪽을 열면서 배치기를 안하는게 핵심이라고 봅니다.

    2 0
작성일

그렇죠.. 근데 왼쪽이 제대로 열린다면 배치기가 나올수 없을겁니다.
아 그리고 왼쪽 어깨의 움직임....
사실 왼쪽이 열릴때 오른쪽 사이드 (오른 어깨, 골반, 허벅지)의 느낌이 있는데 이건 저만의 느낌일거 같아서...

    0 0
작성일

얼마전 댓글로 포인트 남겨주셔서 디테일이 궁금하던 차에 긴 게시글로 설명해주셨네요. 감사합니다!

    0 0
작성일

아 제가 그런 댓글을 남겼었나요??
도움이 되셨다면 제가 감사하죠!!

    1 0
작성일

이게 되어야 샷 만큼은 중급자 수준이라고 할수있죠. 심지어 싱글, 80대 치시는 분들도 이 자세 안되는 분들 천지에요. 그냥 숏게임 잘하고 퍼팅잘하고 드라이버 따박 보내셔서 스코어가 잘나오는거지..
근데 이 자세 나오면 비거리, 정확성 확 올라가긴하는데 화이트티 300~320정도 파4 구장만 다니시면 굳이 안하셔도 됩니다.
아마도 프로들 레슨 받으러 가도 이 자세 만들어주면 그다음부터는 레슨 받으러 안오기때문에 최대한 뮹둥그려서 알려줄겁니다. 이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온다는건 테이크백부터 다 잘 하고 있다는 뜻이구요

    0 0
작성일

저는 같은 프로에게 만 3년 정도 레슨을 받고 있다보니 진도가... 여기까지 오더라구요 (그렇다고 제가 저 동작이 완벽하다거나 잘 하거나 그런 뜻은 아닙니다.. )
저 동작이 단지 골반만 확 돌려서 느오는 동작이 아니다 보니 많이 어렵긴합니다.
근데 한번 그 느낌으로 샷하고 나면 계속 욕심이 생기더라구요.

    1 0
작성일

사실 저는 이 동작이 자연스럽게 무의식적으로 나오면 골프 스윙 90프로는 완성된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만큼 중요하고 어렵고 프로들의 밥그릇? 과 같은 핵심동작이랄까요.. 저도 아직 무의식적으로 나오는 수준이 아니라 많이 멀었지만요ㅠ

    0 0
작성일

저도 이런 식으로 왼쪽을 열어주는 방식으로 다운스윙을 합니다. 왼쪽 어깨가 턱에서 떨어져서 멀어지는 느낌과도 유사합니다. 중요한건 왼쪽 어깨가 낮게 빠져야 한다는 거고 그 힘을 왼쪽 광배근으로 시작해 줍니다.
그러기 위해서 전 백스윙을 더욱 신경을 쓰는데요. 테이크백 이후 상체랑 팔이 확실히 분리가 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다운스윙시 몸이랑 팔이 붙어서 나오는 열리는 동작을 방지할 수 있어요.

    0 0
작성일

왼쪽어깨의 움직임
이것도 진짜 레슨 받으면서 너무나 어려운 동작 중 하나입니다.
일단 진짜 도저히 몸으로 어떻게 해야 나오는지를 모르겠더라구요..
본문의 왼쪽 열기는 안되어도 어깨 턱 분리는 무조건 되어야 한다 생각합니다.

    0 0
작성일

왼쪽을 열려면 백스윙부터 왼골반으로 시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누군가는 스윙의 주도권을 골반에 준다고 하더군요.
상체로 시작한 백스윙(상체가 주도권) 후에 하체가 갑자기 주도권을 이어받으려니 제대로 안되겠죠.
골반으로 백스윙을 시작하고 골반으로 다운스윙을 시작해야 물 흐르듯 이어집니다.
저도 맹연습 중인데 실전에선 되다가 안되다가 합니다.

    2 0
작성일

정독하였습니다 정성스러운 글에 감동합니다

한가지 궁금한 것이 "1번부터 아예 왼쪽 겨드랑이(광배근)가 타겟 정반대로 가는 느낌으로 해야 왼쪽이 열린다는 거였습니다."는 게 어려워서요ㅠ

백스윙탑에서 공쪽을 보고 있는 내 왼쪽 겨드랑이가 다운스윙이 시작되면서 타겟 정반대로 간다는 느낌이라는 건가요? 왼쪽 겨드랑이가 백스윙을 하려고 가던 방향으로 다운스윙이 시작되었음에도 같은 방향으로 계속 더 간다는 느낌일런지요?

어려워요.. 골프... ㅠ

    0 0
작성일

정반대로 간다는 느낌으로 열어야 한다는 얘기입니다.
유턴하는 느낌이랄까요.
동작도 어렵지만 느낌도 어려워요.
탑에서 내 몸통이 만든 선이ㅜ있는데 완쪽 겨드랑이가 그 선을 안넘어가고 도는 느낌? 말이 안돠죠. 안넘어갈수가 없는데 근데 그 정도 느낌이 들어야 하고 그래도 결국 넘어갑니다.
어찌보면 밀리지말고 바로 돌라는 뜻입니다.

    2 0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이용약관    메일문의 메인으로 Copyright © 딜바다닷컴. All rights reserved. 상단으로
베터리 절약 모드 ON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