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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년에 출고된 상태로 현재까지 사용했던 배터리 교체했어요
차를 많이 이용안했지만 6년 넘게 사용해왔고 방전주기가 갑자기 훅 늘더니 저번주 수요일 금요일 일요일 긴급출동불러서 이대로는 안될것같아 오늘 배터리 도착 후 부랴부랴 DIY했습니다
배터리 출고용량은 60L, 교체한 배터리는 델코 80L입니다
폐전지반납 및 공구대여로 배터리만 주문해놓고 넉놓고 주말 보내다가 배터리 받침판과 단열재까지 교체하는게 낫다는 후기가 많더군요. 집근처에 재고가 없다해서 다리건너 금천가산동 모비스 부품점에서 사왔습니다 (재고문의필수)
감전될까봐 조마조마 하면서 교체하는데 생각보다 어려웠어요 볼트빼내는건 어렵지않은데
밑판 트레이 세부분에 고정된 전선을 분리하려고 하니까 두부분은 케이블타이로 결합, 한부분은 블록으로 결합되어있는데 딱딱하고 굵은 전선인지라 분리가 어려웠어요 너무 덥고 어둡기까지해서 플래시들고 보느라 손도 모자르고 ㄷㄷㄷㄷ 케이블타이로 결합된 두부분은 그냥 잘라내고 블록결합부분은 자세히 보니까 한쪽방향으로 밀어젖히면 분리가능하더군요. 새 밑판에 연결해야할 잘라내었던 두부분은 그냥 냅두고 블록만 다시 연결해줬어요. (기존 밑판에 작은 결합블록 버리면 안되더군요) 밑판 거치후 고정하고 배터리 올린후 고정, 단열재끼고 배터리 연결후 시동거니 잘 됩니다!
힘들었지만 12만원정도 교체할 배터리를 7만원정도에 직접 하니까 감격스럽고 뿌듯하네요
참고블로그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neolovism&logNo=50153512406
37150-2H000 밑판(배터리 트레이 80L)
37112-2D000 단열재(인슐레이션 패드 80L)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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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차는 아반떼HD 쌍둥이차량인 포르테인데 트레이 교환 안 하고 80L 고정되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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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별문제 없으시나보군요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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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하셨네요ㅎ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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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아요 여성이 들기엔 너무 무겁더군요 ㄷㄷㄷ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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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인 제가 들어봐도 납이라그런지 크기에 비해 엄청 무거워서 놀랬어요ㅎㅎ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