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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 클러치 변속
일반 |
야시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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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6-11-08 10:36:46 조회: 336  /  추천: 4  /  반대: 0  /  댓글: 8 ]

본문

지난 게시글에 언급된 적이 있어 적어봅니다.

 

1. 기어 업

 

가속 중이니 스로틀을 당기는 중이겠죠?

보통의 클러치를 잡는 변속이라면

스로틀을 풀고 / 클러치를 잡고 / 왼발로 기어를 차올린다음 / 클러치를 놓으면서 / 다시 스로틀을 감게 됩니다.

 

여기서

밑줄 친 부분만 빼면 됩니다.

 

스로틀을 풀고 / 클러치를 잡고 / 왼발로 기어를 차올린다음 / 클러치를 놓고 / 다시 스로틀을 감으면 됩니다.​

=스로틀을 풀고 /  왼발로 기어를 차올린다음 / 다시 스로틀을 감으면 됩니다.​​

 

쉽죠?

(물론 좀 요령이 필요합니다. 신속 정확하게 짤깍 하는 순간에 이뤄집니다)

 

2. 기어 다운

 

감속중일테니 스로틀을 풀고 있는 상태일겁니다.

원리는 동일한데 상황은 반대이므로

기어를 올릴 때와 반대로만 하시면 됩니다.

 

스로틀을 감아주면서 / 기어를 눌러 내리고 / 다시 스로틀을 놓으면 됩니다.

 

쉽게 말해서 후까시 훅~ 한번 줘서 엔진 웽 돌려놓는 틈에 기어 내리시면 됩니다.

 

 

 

3. 원리는 이렇습니다.

클러치란 물건은 구동력을 잠시 끊어주는 장치입니다.

노클러치 변속은 스로틀워크를 통하여 클러치와 동일한 효과를 만들어 냅니다.

가속중에는 엔진이 체인을 당기고 있습니다. 그 외에 보이지 않는 구동계에 장력이 걸린다는 말이지요.



가속하던 중에 스로틀을 놓게되면 순간적으로 차는 관성주행상태가 되고

엔진이 체인을 당기던 힘이 사라지며, 당연히 구동계에 걸리고 있던 힘도 모두 사라집니다.

즉 클러치를 당기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발생합니다.

이 때 기어를 재빨리 넣어주면 찰칵 하고 들어갑니다.


감속도 동일합니다.

이 때는 반대로 뒷바퀴가 체인을 당겨 엔진을 돌리고 있을겁니다.

흔히말하는 엔진브레이크 상황이겠네요.

구동계에는 힘이 걸립니다.



이 때 엔진을 슬쩍 돌려주면

뒷바퀴가 엔진을 돌리던 힘이 상쇄되면서

순간적으로 구동계가 무부하 상태가 됩니다.

이 때 기어를 내려주면 역시 찰칵 하고 잘 내려갑니다.

 

설명이 잘 되었나 모르겠습니다.

걱정 마시고 한 번씩 해보시면 됩니다.

바이크 쉽게 박살 안납니다. 


추천 4 반대 0

댓글목록

1단 - 중립 - 2단 사이 구간만 사용하지마세요.

이 구간은 잘못 사용하면 미션 털립니다.

2 - 3 - 4- 5- 6 단 사이에서 사용하는건 권장합니다.

    0 0

아, 맞습니다.
저속구간에서는 잘 안되기도 하고
중립때문에 털리는 일 종종 생깁니다.
감사합니다 ^^

    0 0

정답입니다
적응이 필요하죠 ㅎ

    0 0

d우오!! 안그래도 이해 잘안가서 찾아보려던 참이었는데, 좋은 정보글 감사합니다!!
그림까지 친절하게 넣어주시니 이해가 잘되네요

    0 0

제가 작년에 엠액이 엄청 혹사 시킨것만봐도 바이크는 쉽게 고장 안난다는걸 체득했지요...
제가 시승차 블랙리스트 1순위일듯합니다...
손만대면 망가지는 놀라운 마이너스의 손!

    1 0

ㅋㅋ

    1 0

미션의 구조까지 설명하면 글이 정말 복잡해지는데요. 그런건 생략하고,

가장 쉽고 깔끔하게 노클러치 변속하는 방법은

2단 주행중 (1단-중립-2단 사이 절대 사용금지) 스로틀을 감을때 지긋이 발등에 기어를 올려놓고 힘을 살짝 줍니다.

그리고 스로틀을 살짝 놓는 순간 철컥하고 3단으로 들어갑니다.

이렇게 변속하는 방법은 거의 변속미스날 확율이 없습니다.

그런식으로 3단 스로틀 감을때 지긋이 발등에 기어레버를 올려두고 힘을 살짝 줍니다. 그리고 스로틀을 살짝 놓을때

철컥하고 4단이 들어가요.

기어를 내릴때도 역으로

4단 주행중이라면 발가락으로 기어를 살짝 눌러주면서 스로틀을 아주 잠깐 살짝 비틀어주면 철컥하고 3단으로 변속이 됩니다.

이 방볍이 가장 간편하고 변속 미스 없이 들어갑니다.

    1 0

제가 악력이 부족한 탓에 클러치를 제대로 안땡겼음에도 기어가 들어간게 이런 이유때문이었네요~~^-^)/
기어가 제대로 안들어간 느낌? 에선 클러치만 쥐락펴락할게 아니라 스로틀을 적당히 감아주면 기어가 잘 들어가는거죠? (제가 질문하고도 헷갈리는...)

    0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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