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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하고 바이크용 엔진오일 비슷하나 절대 같지 않습니다.
바이크가 자동차보다 동일한 운전조건에서 엔진이 훨씬 가혹한 조건을 견디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첨가되는 각종 첨가제등 종류와 양이 다릅니다.
엔진오일 제작은 보통
베이스 기유+합성첨가제+각종첨가제를 일정비율로 합성하여 제작합니다.
베이스 광유기유+첨가제만 첨가하면 광유계 엔진오일(대중적이고 싼 가격)
베이스 합성기유+합성첨가제(PAO등)+각종 첨가제 100% 합성유라 말합니다.(가격이 고가)
1.베이스 기유
원유에서 분리되는 기유는 광유기유, 합성기유(광유계와 합성계로 나뉨)
광유계 합성유 (Group IV 공정을 통해 화학적 합성유와 동일한 분자(원자)구조를 가짐)
- 국내는 S-OIL(원유가 제일 좋음), SK 생산, 수출, 생산하는 합성기유의 80% 이상을 수출합니다.
한국이 윤활기유 생산 세계1위입니다. LG (품질은 3~4년 전부터 자체생산(공정 Group 3)은 하나 2개사보다 떨어짐, 아니면 수입함)
- S-OIL(대주주 아람코) 수입원유가 제일 좋아 베이스 기유도 가장 좋음
- SK는 수입원유가 에스오일 보다 분순물이 많아서 기유는 한수아래임.
그러나 최민수를 모델로 앞세워 ZIC브랜드를 히트 쳐서 국내 1위 솔직히 엔진오일은 별로임.
-GS는 주로 기유를 수입해서 제작하다 몇 년 전부터 자체생산을 하나 공정이 2개사 보다 한 단계 아래 Group 3 공정으로 기유품질은 약간 떨어짐, 이를 만회하기 위해 몇 년 전부터 PAO를 첨가하여 100% 합성유라 판매중- 약간구라가 있음
참고로 제조사가 말하는 100% 합성유를 살펴보면
제가 현재는 관련업계를 떠나 3~4년 전 기준으로 글을 씁니다. 양해바랍니다.
물론 현재도 몇 년 전하고 크게 변화되지는 안았을 겁니다.
S-oil Total
100% 광유계 합성기유 생산판매, PAO오일은 S-OIL7 브랜드로 판매중
SK 지크
100% 광유계 합성기유 생산판매, PAO 오일은 ZIC Racing 브랜드로 판매중
GS칼텍스
수입산 광유계 합성기유에+PAO 합성해서 생산판매 단 PAO 첨가비율은 절대 말 안함.
-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저렴한 킥스 PAO 30%, 킥스 고급(레드색상) 50%선입니다.
이외 다른 2개사도 킥스 PAO와 비슷함. 첨가비율은 절대 말 안함.
2. 첨가제 - PAO, 에스테르, 계면활성제 등 수십 가지의 첨가제가 엔진특성에 맞추어 첨가됨
재미있는 것은 고급첨가제 제조+합성은 국내에서 못하고 해외 2~3개 회사에 의뢰 브랜딩 하여 국내업체에 공급합니다.
- 에스테르계는 제작단가가 매우고가이고, 엔진특성을 많이 타 많이 사용안함.
- 최근 많이 보급되고 있는 PAO는 에스테르계 보다 합성제작공정이 쉬워 가격이 저렴함
기타 첨가제
- 엔진종류, 온도, 사용용도 등에 따라 계면활성제부터 오만가지 합성첨가물이 첨가됨
참고로 제가 알고 있는 PAO첨가하여 생산, 판매하는 업체 중 공개적으로 첨가 비율을 공개하는 회사는 AMS사입니다.
엔진오일은 탄생 될 때부터 각종 엔진종류에 맞게 기획, 생산됩니다.
꼭 기종에 맞는 엔진오일 구입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앞면하단 또는 뒷면에 보시면 각 자동차사의 성능인증번호가 적혀있습니다.
물론 바이크용도 별도로 적혀 있습니다. 단 제조사 오일은 못 봤음.
또 하나 자동차 엔진오일은 최소 1000~1500km부터 제대로된 청정기능 등이 안정적으로 적용됩니다.
바이크 구입 후 최초로 엔진내부제작, 조립 공정상 들어있을 이물질(쉿가루 등) 제거를 위해
500~1000km 이내 운행후 교환후 부터는 최소 2000km이상 운행후 교환하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댓글목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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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문의 정보글 감사합니다!! 읽기편하게 잘쓰시네요 잘봤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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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엔진오일, 바이크(매뉴얼)엔진오일 50프로 합성유 추천할만한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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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적으로 자동차든 바이크든 엔진특성상 고속주행하는 거리가 많으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길어집니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가혹조건 즉 고알피엠 사용, 가다서다하는 정체된 도로를 많이 주행하시면 교환주기를 당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옛날 사고후 27년 만에 스쿠터를 다시 구입하여 바이크쪽은 다시공부 중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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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는 18만9천키로 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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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전용 엔진오일을 넣고 2000km 정도 주행해야 오일이 엔진내부에서 청정기능을 한다 이말씀이시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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꼭 2000이 아니고 최소 1000부터 시작한다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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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저렴한 킥스 PAO 30%, 킥스 고급(레드색상) 50%선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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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언급했듯이 "3~4년 전 기준으로 글을 씁니다. 양해바랍니다." 라고 했으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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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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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결론이 바이크용오일이 자동차용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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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알기론 국내법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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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겠지요.. 바이크 엔진이 자동차 엔진보다 가혹한 조건에서 작동하니 첨가제가 중요하겠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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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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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ams 수치보기도 편하고 점도도 맞아서 암스씁니다 ㅎ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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먼가 어렵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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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말인지 모르겠다. . 그냥 가만히있어야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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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바이크도 거의 1만 or 1년 (주로 4~6000rpm을 사용하구요 레드존은 8000? 8500? 부터시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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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제것도 18만9천km탔는데 오래된 엔진에 따로 쓰는 오일이 있는건가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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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행거리다 많은 자동차는 점도를 높혀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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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오일 제가 에스-오일팀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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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말인지 모르겠다. . 그냥 가만히있어야겠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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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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급 생각난건데 nc750 같이 자동차와 비슷한 rpm 구간을 사용하는 오토바이들의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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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기분이군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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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카페에보면 300v모듈께 좋다고 하는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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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감사합니다. 저만 못알아듣는거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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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쿠터는 미션오일과 엔진오일이 별개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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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크와 자동차의 구조가 다르니 바이크용이 따로 있는것이겠지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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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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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유차의 터보인터쿨러가 더 고열에 고속이라 가혹한 조건인것 같아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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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잡하게 생각하지말고 걍씁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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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정보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