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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일 쇼바 vs 가스 쇼바 어떤게 좋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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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al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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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7-06-08 00:04:31 조회: 7,607  /  추천: 8  /  반대: 0  /  댓글: 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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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바이크는 G650X moto라는 아주 드문 기종의 모타드인거 같지만 꼭 그렇지도 않고, 네이키드도 아닌것이

이게 뭔가 싶은 뭐 그런 기종입니다 ㅎㅎ

기변하던때와 마찬가지로 장기간에 걸쳐 고민중인 것이 있는데

리어 쇼바가 터졌다고 합니다 -_-;;;;

 

중고로 업어왔을때부터 터져 있었다고 하는데.....

이미 약 4,000km를 재밌게 탔습니다.

쇼바가 터진상태로 이렇게나 많이 주행하게 된것이... 승차감 좋아요乃

센터 사장님들은 척 보고도 "터졌네" 라고 하셨지만, 

체감상 승차감에서 적어도 기아 K5보단 나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느낍니다. ㄷㄷ

 

여튼 슬슬 갈아볼까 하는데 쇼바 선택에서 고민중이네요.

 

1. 제조사 선택 고민

순정으로 갈면 편하겠지만, 순정이 부품값만 100만원이 넘습니다.

직구로 가면 올린즈를 살수도 있습니다. (어차피 올린즈 코리아에서는 취급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이베이 직구시 구입가능한 제조사는 3개 입니다.

올린즈, 윌버스, 하이퍼프로.

가격대는 가스쇼바 기준으로 비슷비슷한데.... 올린즈가 가장 쌉니다.

 

다만 하이퍼프로는 "괜찮다" 이외에 딱히 이렇다할 후기는 보지 못했고,

올린즈 - 성능 최강. 내구성 몰라. 오버홀하면 돼

윌버스 - 내구성 최강. 성능 준수. 오버홀? 5년 줄게. 터트려보던지 ㅋㅋㅋ

(4만 마일을 넘게 조져 as보내는데 성공했다는 후기가 있습니다 ㄷㄷ)

 

로 나뉩니다. 

가스쇼버로 마음을 굳힌다해도 제조사에서 고민좀 해봐야 할거 같습니다.

 

2. 가스 vs 오일.

의외로 토론이 많더라구요.

더 비싼 만큼 가스를 사용한 방식이 모든면에서 나을줄 알았는데 딱히 또 그렇진 않은 모양이네요.

어쨋든 더 좋긴 좋다. 정도였습니다.

한 유저는 100mph (160km/h) 이상으로 달릴일이 많으면 가스가 무조건 좋고

아니면 오일쇼버도 상관없다 라는 말이 있어서

애초에 160km/h를 넘기기 힘들고 그렇게 달릴일이 적은 저로써는 고민이 되는 부분입니다.

 

 

어떤게 좋을까요?

한국 웹에서는 딱히 비교글이나 후기가 없어서 구글링으로 번역해서 보다보니 혼란이 가중되는 느낌입니다.

 

Ps. 더더욱 혼란이 가중되는 요인들 

1.순정이 오일쇼버인 만큼 오일쇼버면 되려나? 하고 형제 기종들을 검색해보니

G650X challenge에는 가스쇼바가 순정으로 들어가네요 _-;;;

 

2. BMW 650시리즈 전문으로 보시는 센터사장님께서 말씀하시길....

"이거에 올린즈는 좀 과하지 ㅎㅎ"

 

3. 어떻게 보면 스포티겠지만, 제가 이 기종을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과속방지턱 무시!

지금도 80km/h 정도에서 밟고 가면 그다지 큰 감흥은 없습니다.

길가다 과속방지턱이 보여도 그냥 갑니다. 속도 안 줄여요.


추천 8 반대 0

댓글목록

쇼바알못이라^-^;;;
제 네발이도 오른쪽 앞 쇼바가 터졌다는데 전 것도 모르고 잘만 달렸어요ㅋㅋ

쇼바넘나비싼...

    1 0

사실 앞쇼버도 중고로 사서 부산에서 올라오던 도중 터졌는데 오버홀했습니다.
오버홀이 가능해서 정말 다행입니다.
순정으로 교체하게 되면 부품값만 300만원이거든요 ㅜㅠ

    1 0

최종병기는 돈이죠

내가 이 시기에 가장 많이쓸 수 있는 가격의 그것으로 가는거죠!

    1 0

하이퍼프로가 가장 비싼데,
올린즈보다 압도적으로 좋은건지 아니면 그냥 판매자가 양심불량인건지 헷갈립니다 ㄷㄷ

    0 0

순정이 터지면 보통 올린즈를 많이 가는데 그 이유는...순정이 비싸기 때문이죠.
같은 이유로 마후라도 순정이 망가지면...아크라를 갑니다.
1. 올린즈코리아에 먼저 문의를 넣어보세요. 취급하지 않는다 하더라도 오더가 가능할지 모릅니다.
2. 터진 쇽을 수리하는것이 가능할지도 모릅니다. 역시 올린즈코리아에 문의해보세요.
3. 윌버스가 터진 쇽 받아다가 업글하는것도 잘합니다. 외국으로 보내고 기다리고 다시 받는
 시간이 상당히 길겠죠. 제생각엔 순정을 올린즈에서 수리해주는것이 최고일것 같습니다. 앞포크는 마르조끼 일테고, 뒤는 Sachs제가 들어가나요? challenge의 쇽을 중고로 이베이 구매...는 또 터질까 위험해서 안되겠군요ㅎ
4. 개인적 취향으로는 올린즈보다 윌버스. 성능 좋으면서 순정만큼 오래간다고 들었습니다. 1년마다 올린즈 오버홀하실거 아니라면 윌버스가 나을것같네요.
5. 가스식이 더 좋습니다. 오일쇼바에 가스를 충전해서 성능향상을 도모한 더 발전된 방식입니다. 가스식이라고 해서 오일이 안들어가는게 아니에요.

    1 0

야시무라님 썸네일이 바뀌셨군요
재치넘치는 썸네일이네요 ㅎㅎ

Sachs제 맞습니다.
순정 리어쇼바 오버홀은 미리 알아본바 불가능하다고 들었습니다.
국내 한 공업사에서 가능하다고는 했는데 의문스러워서 시도하진 않았었습니다.
챌린지의 것은 스펙이 조금 다릅니다.
챌린지 버젼의 것은 서스펜션 트래블에서 25mm 더 길거든요.
그래서 딱히 챌린지 버젼의 것을 끼우는 것은 생각지 않고 있었습니다.

추천감사드립니다.

    0 0

http://www.ebay.com/sch/Motorcycle-Shocks-for-BMW-G650X/178042/bn_21208898/i.html?_fsrp=1&_pgn=1

윌버스 400불밖에 안하네요? ㄱㄱ~!!

    1 0

으아니 가스쇽이 무조건 낫대메요 ㅋㅋㅋㅋㅋㅋ
저도 답정너같아 보이지 않으려고 숨긴게 오일쇼버 가격이었습니다 ㅋㅋ
가스쇼버 1개 살돈으로 오일쇼버 2개 살수 있으니까요 ㅋㅋ

    0 0

성능이야 가스식이 당연히 더 좋죠. 하지만 저같으면 그냥 싼거 씁니다. 모든 물건은 가격/성능 아니겟습니까. 경기뛸거 아니면 걍 노말형으로 ㄱㄱ

    0 0

윌버스가 터진 쇽을 받아다가 업글하는 걸 잘하는 회사인지는 몰랐네요.
일단 윌버스것으로 바꾸고 순정을 보내 업글해둔후
나중에 또 터지면 교환해가면서 타는 게 낫지 않을까 싶기도 하네요 ㅎㅎㅎ

    0 0

윌버스 수명 길어서 그렇게 터지지는 않을거에요. 새거 사시면 보증이 있을테니 이중지출 ㄴ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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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정너로 보이려는 거 피하려고 최대한 숨긴거 야시무라님이 다 까발려 주시네요 ㅋㅋ
저도 싼데다가 5년 보증. 6만km 무난하다는 후기를 보고
마음속 한구석에 윌버스 오일쇼버도 괜찮지 않을까? 하고 있었거든요 ㅋㅋ

    0 0

답은 이미 정해져있네요ㅋ 압도적인 힘으로 ㄱ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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윌버스 오일쇼바 질렀습니다.

    0 0

ㅋㅋ 답정너  이미...  오일쇼바  정해놓으시고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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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정한거까진 아니었습니다.
싸고 성능 준수하다는 데 그냥 이걸로 할까
그래도 평생 타려고 작정한 건데 좋은걸로 갈까 고민중이었거든요.
가스 쇼바가 더 좋긴 좋다는 데 어떤 기준에서 선택하는게 좋은지에 대한 말은 딱히 없었으니까요
싼맛에 쓰는 가스 쇼버라면 YSS라는 선택지도 있었습니다.

    0 0

가스쇽이 더 낫습니다
scr@100 탈 때 데이토나 쇽 구매해서
타고 다녔는데 승차감이 오일쇽이랑
넘 차이 나더군요:)

    1 0

저속에서는 가스압+오일압으로 인해 쇼바가 일을 덜해서
승차감은 오히려 별로라는 얘기도 있더라구요
물론 세팅 차이긴 할텐데 기본적인 원리상 당연히 오일 쇼바보다는 좀 단단할수 밖에 없겠구나 싶었죠.
그래서 올린즈를 끝까지 고민했습니다 ㅎ

    0 0

혹시나 오해의 여지가 있진 않을까 싶어 적어둡니다.

SCR100은 최고속이 100km/h 를 넘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스 쇼버라고는 해도 승차감 위주로 세팅을 해서 파는 게 맞겠죠.
오일쇼버보다 나은 승차감을 얻는 것도 가능할겁니다.

제 G650X는 단기통이지만 최고속을 간신히 160km/h를 넘을 정도는 되고, 모타드 형태입니다.
사용자분들 중에는 이걸로 드리프트를 하는 분들도 계시고, 가벼운 임도 주행하는 분들도 있고
저같이 저속위주로 타고다니는 사람도 있습니다.
가스쇼버의 기본 셋팅이 승차감 위주로 되어 있지 않을 가능성이 큽니다.
오히려 승차감은 안좋더라도 순정보다 더 스포티한 주행이 가능할겁니다.

그래서 푸우님의 경험을 제 현재 상황에 그대로 적용시키기는 어렵다고 판단됩니다.

    0 0

내 엉덩이 호강시킨다는 느낌으로 잘 지르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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엉덩이 호강시키려면 시트 커스텀도 해야죠
올해 시즌 오프때나 가면 풀튜닝 완성할거 같습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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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타드 계열은 쇽값이 어마무시해서 두렵네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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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로드 계열이 다 그렇죠 뭐 ㅎㅎ
250cc 인데 천만원이던 야마하 WR250에 비하면 배기량대비 저렴하지 않나 싶습니다 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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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른차도 순정 결코 싸지 않을걸요. 네이키드나 알차 쇽값도 비슷해요. 알차 포크 한 개당 이백만원, 미들급 네이키드 마후라 순정 백만원, 브레이크 로터 삼십만원 정도씩은 나올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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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오프로드 계열이 특별히 비싼건 아니었군요 ㄷㄷ
전에 코멧650 탈때 z1000 순정 리어 쇼바가 코멧에 끼울수 있다고 해서
알아봤던 가격이 기억은 안나는데 비싼건 아니었던 느낌이라 헷갈린거 같습니다.

    0 0

그래서 제가 첫 댓글에도 달았듯이 순정쇼바가 나가면 올린즈를 박고, 순정 마후라가 나가면 아크라를 박습니다. 왜냐면 더 싸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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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직까지 쇼바가 나갈정도로 타보지 않아서 댓글만봐도 두렵네요. 오버홀 점검 잘 해야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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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쇼바는 보통(순정이라면 빼박) 오버홀을 못합니다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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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즈는 국내에 없어도
주문해주고
재고가없는경우
만들어서라도 보내준다더군요
그리고 오너체중에 맞춰서 스프링도 바꿔주구요
이베이로 사는 직구품은 가격은 더 싸지만
이게 안되죠

오버홀의 경우 리어샥의 경우 한짝에
종류마다 차이는 있지만 20~30선이라 들었습니다
특별히 손상된 부품없이 세척+재조립의 경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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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프링까지 바꿔주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베이에서 직구하면서 이메일로 제 체중과 사용용도 및 시내/투어 비율등을 적어서 제출했습니다.
판매자가 이메일로 보내달라고 써놨더라구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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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즈도그렇고 보통 온라인판매시에 체중, 동승자여부나 삼박 장착여부, 트랙/스트릿 정도는 물어보고 스프링 레이트 맞추어 보내줍니다. 올코가 좋은건 세팅을 직접 해주고 주행해본뒤에 안맞으면 바꿔준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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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살려고 했던건 그런게 업던데

성인표준체중(75키로인가)세팅이고
재고 조회하니까 스웨덴본사에도
재고가 없어서 주문넣으면
생산+배송에 약 2달정도 걸린다
하더라구요 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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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보면 올린즈 쇼바는 1인 기준의 체중으로 셋팅 하는 것 같은데..
간혹 탠덤하면 내구성에 문제가 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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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린즈 말고도 아마도 예상이지만, 모든 회사가 탑승자의 정보를 받을겁니다.
왜냐하면 YSS도 고급제품군은 정보 받아서 초기셋팅 잡아주거든요.
거기에 들어가는 내용중에는 탠더머의 유무와 탠더머 동승의 비율정도는 필수적으로 있는듯 합니다.
저야 "그런거 없어. /없다고. 그런 비율 0%야" 라고 적어냈지만요 ㅜㅠ

    0 0

큰 충격으로 바터밍하지 않는 이상 내구성에 크게 문제는 없고 다만 작동범위가 적절하게 조절이 안되기때문에 최상의 성능이 안나온다는 정도? 비싼돈주고 갈았는데 제성능 안나오면 억울하겠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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