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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하고 바이크용 엔진오일 비슷하나 절대 같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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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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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6-09-27 14:06:11 조회: 6,093  /  추천: 17  /  반대: 0  /  댓글: 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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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하고 바이크용 엔진오일 비슷하나 절대 같지 않습니다.

바이크가 자동차보다 동일한 운전조건에서 엔진이 훨씬 가혹한 조건을 견디어야 합니다.

그러므로 첨가되는 각종 첨가제등 종류와 양이 다릅니다.

 

엔진오일 제작은 보통

베이스 기유+합성첨가제+각종첨가제를 일정비율로 합성하여 제작합니다.

베이스 광유기유+첨가제만 첨가하면 광유계 엔진오일(대중적이고 싼 가격)

베이스 합성기유+합성첨가제(PAO)+각종 첨가제 100% 합성유라 말합니다.(가격이 고가)

 

1.베이스 기유

원유에서 분리되는 기유는 광유기유, 합성기유(광유계와 합성계로 나뉨)

광유계 합성유 (Group IV 공정을 통해 화학적 합성유와 동일한 분자(원자)구조를 가짐)

- 국내는 S-OIL(원유가 제일 좋음), SK 생산, 수출, 생산하는 합성기유의 80% 이상을 수출합니다.

한국이 윤활기유 생산 세계1위입니다. LG (품질은 3~4년 전부터 자체생산(공정 Group 3)은 하나 2개사보다 떨어짐, 아니면 수입함)

 

- S-OIL(대주주 아람코) 수입원유가 제일 좋아 베이스 기유도 가장 좋음

 

- SK는 수입원유가 에스오일 보다 분순물이 많아서 기유는 한수아래임.

그러나 최민수를 모델로 앞세워 ZIC브랜드를 히트 쳐서 국내 1위 솔직히 엔진오일은 별로임.

 

-GS는 주로 기유를 수입해서 제작하다 몇 년 전부터 자체생산을 하나 공정이 2개사 보다 한 단계 아래 Group 3 공정으로 기유품질은 약간 떨어짐, 이를 만회하기 위해 몇 년 전부터 PAO를 첨가하여 100% 합성유라 판매중- 약간구라가 있음

 

참고로 제조사가 말하는 100% 합성유를 살펴보면

제가 현재는 관련업계를 떠나 3~4년 전 기준으로 글을 씁니다. 양해바랍니다.

물론 현재도 몇 년 전하고 크게 변화되지는 안았을 겁니다.

 

S-oil Total

100% 광유계 합성기유 생산판매, PAO오일은 S-OIL7 브랜드로 판매중

SK 지크

100% 광유계 합성기유 생산판매, PAO 오일은 ZIC Racing 브랜드로 판매중

GS칼텍스

수입산 광유계 합성기유에+PAO 합성해서 생산판매 단 PAO 첨가비율은 절대 말 안함.

-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저렴한 킥스 PAO 30%, 킥스 고급(레드색상) 50%선입니다.

이외 다른 2개사도 킥스 PAO와 비슷함. 첨가비율은 절대 말 안함. 

 

2. 첨가제 - PAO, 에스테르, 계면활성제 등 수십 가지의 첨가제가 엔진특성에 맞추어 첨가됨

재미있는 것은 고급첨가제 제조+합성은 국내에서 못하고 해외 2~3개 회사에 의뢰 브랜딩 하여 국내업체에 공급합니다.

 

- 에스테르계는 제작단가가 매우고가이고, 엔진특성을 많이 타 많이 사용안함.

- 최근 많이 보급되고 있는 PAO는 에스테르계 보다 합성제작공정이 쉬워 가격이 저렴함

 

기타 첨가제

- 엔진종류, 온도, 사용용도 등에 따라 계면활성제부터 오만가지 합성첨가물이 첨가됨

 

참고로 제가 알고 있는 PAO첨가하여 생산, 판매하는 업체 중 공개적으로 첨가 비율을 공개하는 회사는 AMS사입니다.

 

엔진오일은 탄생 될 때부터 각종 엔진종류에 맞게 기획, 생산됩니다.

꼭 기종에 맞는 엔진오일 구입 교환하시기 바랍니다.

 

엔진오일 앞면하단 또는 뒷면에 보시면 각 자동차사의 성능인증번호가 적혀있습니다.

물론 바이크용도 별도로 적혀 있습니다. 단 제조사 오일은 못 봤음.

 

또 하나 자동차 엔진오일은 최소 1000~1500km부터 제대로된 청정기능 등이 안정적으로 적용됩니다.

바이크 구입 후 최초로 엔진내부제작, 조립 공정상 들어있을 이물질(쉿가루 등) 제거를 위해

500~1000km 이내 운행후 교환후 부터는 최소 2000km이상 운행후 교환하시기를 권합니다. 감사합니다, 

 


추천 17 반대 0

댓글목록

장문의 정보글 감사합니다!! 읽기편하게 잘쓰시네요 잘봤습니다

    1 0

자동차 엔진오일, 바이크(매뉴얼)엔진오일 50프로 합성유 추천할만한게 있으면 알려주세요~^-^

자동차는 시내출퇴근용, 가끔 외곽순환도로 다니는데 저알피엠 위주로 다니고요,

바이크는 중거리 투어용, 6-7000고알피엠 위주로 다닙니다.

자동차는 5000km마다 엔진오일교환
바이크는 2-3000km마다 교환하면 적당한가요?

    0 0

일반적으로 자동차든 바이크든 엔진특성상 고속주행하는 거리가 많으면 엔진오일 교환주기는 길어집니다. 그러나 흔히 말하는 가혹조건 즉 고알피엠 사용, 가다서다하는 정체된 도로를 많이 주행하시면 교환주기를 당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제가 옛날 사고후 27년 만에 스쿠터를 다시 구입하여 바이크쪽은 다시공부 중입니다.
그러나 내연기관은 구조적으로 동일합니다. 제가 전공이 자동차정비이고 1급기사 자격증도 있습니다...
자동차용은 현재 총 주행거리가 어느정도 이신지요 총주행거리가 7만이상으로 많으면 10W-40, 적으시면 5W-30 정도면 무난합니다. 가능하시면 국산 에스오일-토탈에서 나오는 합성유가 좋을 것 같습니다.
- 금전적인 부분에 맞추어 광유계 합성유나 PAO 합성유를 선택하시고 약 5,000~7000km 정도 주행해보시고 추후 계속사용 여부를 판단하시면 될것 같습니다. 여기서 5,000은 국산기준, 수입품은 7000기준입니다.
수입품도 많으나 고속위주 운전이 아니니 구지 권하지 않습니다.

바이크는 권장이 보통 10W-40을 많이 사용하시는것 같습니다. 그러나 1~2기통 엔진특성상 고열과 하이 알피엠을 많이 사용하니 수입합성유로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품은 주변에 알아보시고 찾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주행거리는 2,000km~3000km 사이에서 점도를 체크해서 적당한 교환주기를 잡으시면 될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 0

자동차는 18만9천키로 입니다.
18만5천키로에 광유로 엔진오일 갈고 인수받았는데 시내주행이 많다보니 5000에 갈아주고싶어서 문의드렸습니다.

답변감사합니다~^-^

    0 0

바이크전용 엔진오일을 넣고 2000km 정도 주행해야 오일이 엔진내부에서 청정기능을 한다 이말씀이시죠?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 0

꼭 2000이 아니고 최소 1000부터 시작한다 합니다.

    1 0

제가 알고 있는 바로는 저렴한 킥스 PAO 30%, 킥스 고급(레드색상) 50%선입니다
-> Vhvi 베이스인 5w30, 5w40 킥스파오는 파오가 5~10%, 파오 베이스인 0w30은 파오가 68~79%입니다. Msds 다 공개되어 있습니다

    2 0

제가 언급했듯이 "3~4년 전 기준으로 글을 씁니다. 양해바랍니다." 라고 했으니
이해바랍니다. 그리고 PAO 성분이 무조건 많은면 좋은 엔진오일 일까요 아닙니다.
중요한 것은 베이스기유+합성기유+첨가제의 최적의 배합이 훨씬 중요합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오일을 사용해도 운전자의 운전습관에 따라 최적의 오일성능을 느낄 수도 아닐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0 0

(__)

    1 0

그럼 결론이 바이크용오일이 자동차용보다

품질이 더 좋은건가요?

    0 0

제가 알기론 국내법이

vhvi 기유가 1%만 들어가도

합성유로 팔수 있습니다

pao 들어간것도 합성유고

vhvi 들어간것도 합성유기 때문에

많은 오일메이커가 꼼수로

합성유를 만들어 파는걸로 압니다

그래서  자세하는 아니더라도

 어느정도 오픈된 msds를

보고 판단하는거죠


그리고 pao기유 대부분은

엑손모빌이 생산하는걸로 아는데

좀더 자세한 설명이 필요하겠습니다

    1 0

그렇겠지요.. 바이크 엔진이 자동차 엔진보다 가혹한 조건에서 작동하니 첨가제가 중요하겠지요..
어짜피 각 제조사는 최소기준에 맞추어 제조, 생산하니 어떤 오일을 사용해도 일정거리 이후에는 솔직히 엔진오일보다는 오일필터가  더 중요합니다.
자동차를 보면 오일은 좋은데 오일필터가 정말 최소기준에 맞추어 생산하다보니 주행거리 7~8천 이상 넘어가면 오일필터로써 역활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냥 내부에서 바이패스 시켜버립니다.
그러나 보니 애프터마켓용으로 고급 필터가 공급되고.....

    1 0

감사합니다

제가 궁금한것은

앞서 말했듯이 vhvi가 1%들어가도

합성유고

pao 1%  들어가도

합성유로 팔리는데


디테일한 성분비는

제조사들 대부분

 영업비밀로 공개를

안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vhvi기유는

원래는 합성유가 아니었다가

분류가 바뀌면서 합성유

취급받는걸로 알구요


전세계의 pao기유 대부분은

미국의 엑손모빌이 생산하고

국내의 정유업계도 이거

수입해서 오일만드는걸로

아는데 

좋은 pao 나쁜 pao가

어떻게 비교가 되는지


vhvi기유 5%,10% 넣은

이런 합성유로도

말씀하신 성분비에 따라

pao기유기반의 제품보다

더 우수할수가 있다는것인가요?

    0 0

저도 ams 수치보기도 편하고 점도도 맞아서 암스씁니다 ㅎㅎ

    2 0

먼가 어렵다

    1 0

무슨말인지 모르겠다. . 그냥 가만히있어야겠다. .

그냥 쓰던거 쓰자. . ㅜㅜ

    3 0

저는 바이크도 거의 1만 or 1년 (주로 4~6000rpm을 사용하구요 레드존은 8000? 8500? 부터시작)
모튤 300V사둔게 있어서 그거로 교환하고
차도 1만 or 1년 (그렇지만 1만키로가 4~5개월정도마다 도래하는것같네요)
캐스트롤 롱라이프? 100% 로 교환합니다 차는 이제 막 17만이 넘었네요
전에 어느 글 보니 10만이상 탄 차량은 오래된엔진용 오일쓰라고 했던걸 언뜻 본 기억이 있는 것 같기도 한데...
차는 이제 100%는 비싸서 ...ㅎ 50%를 쓰려고합니다 ㅎㅎㅎ

친구가 티맥스에 차량오일을 넣어서 테스트중입니다 (실질적인 로드테스트로 ㅋㅋ 엔진을 버릴 각오로 ㅋㅋ)

    2 0

자동차 제것도 18만9천km탔는데 오래된 엔진에 따로 쓰는 오일이 있는건가요?^-^

18만5천까지 광유로만 갈아줬는데 이제 50프로 합성유 써주고 싶어서요...ㅠㅡㅠ(불쌍한 울라프...)

    0 0

주행거리다 많은 자동차는 점도를 높혀주세요.
국산 광유계 100% 합성유 10W-40 정도면 좋을 겁니다.

    1 0

그 오일 제가 에스-오일팀과 함께 개발했습니다.
고령차용 전용엔진오일은 고령차에 맞게 특수첨가제와 점도를 높혀 개발했습니다.
주행거리가 많은 엔진은 점도를 높혀주면 기밀이 향상되어서 출력 상승을 약간 느끼실수 있습니다.

    1 0

무슨말인지 모르겠다. . 그냥 가만히있어야겠다. .

ㅎㅎ

    1 0

저도 잘은 모르겠지만
길게쓴 자세한 정보글에 감사드립니다

    1 0

급 생각난건데 nc750 같이 자동차와 비슷한 rpm 구간을 사용하는 오토바이들의 경우는 어떻게 되나요?

    1 0

정말 새로운 세계가 열리는 기분이군요.
이런 지식공유가 쉽지않았을텐데 감사합니다

    1 0

어느카페에보면 300v모듈께 좋다고 하는데
Beep님  보시기에는 어떤가요??

    1 0

정보감사합니다. 저만 못알아듣는거죠?

    1 0

스쿠터는 미션오일과 엔진오일이 별개라서

자동차용 엔진오일을 사용하는분들도

있습니다.

10w40을 제조사에서 권장하는데

글쓴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1 0

바이크와 자동차의 구조가 다르니 바이크용이 따로 있는것이겠지요 ^^
자동차도 LPG, 가솔린, 디젤의 엔진마다 고유한 특성이 있을테니 그에맞는 첨가물이 들어가 있는것이고요.
그런데 엔진오일의 구성품은 회사마다 다르지만 기유+첨가제인데
첨가제는 산화방지제, 중화제, 계면활성제, 등등 다양하겠지요.
차이라고는 바이크의 특징인 고RPM, 미션일체에 따른 엔진오일의 버티는 정도인데

1. 여기서 의문인것이 '그렇다면 JASO MA기준을 만족하는 엔진오일은 어떤 첨가물이 들어가는가?'라는 겁니다.
가솔린엔진이므로 승용차와 차별되는 화학적 성분의 차이는 없을테고 (성분표는 볼 능력이 안됩니다, 단지 제 머리속에서의) 순간 미션까지 돌고있는 고RPM상태에서 적정점도를 유지시키는 능력을 높였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2. 그렇다면 (1)번의 상황을 '비교적 저속, 저RPM으로 다니는 제게 자동차 엔진오일이 해로울 것인가?' 라는 의문을 갖게 되는 것이고...
 
3. 우리 주위에서 '자동차 엔진오일을 쓰면 미션슬립이 일어난다더라~'라는 글은 자주 접했는데 '실제로 미션슬립이 났다'라는 글은 못본 탓에 저는 그냥 비교적 저렴한 자동차 엔진오일을 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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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해가 있을까봐 추가로 적습니다.
바이크 전용오일이니 차량용보다는 좋겠죠. ^^
단지, 윗글은 '저는 차량용이 싸서 그냥 무시하고 쓴다'는 이야기입니다 .^^

    2 0

저는

 가혹한 조건이

생각하기 나름같은데

대형화물차나

버스같은 차량은

24시간 가까이 운행되는경우도

빈번한데


높은 알피엠으로 잠깐 달리는것과

주행거리가 엄청 긴것 어느쪽이

혹사라고 볼수 있는지 의문이

듭니다


요즘 나오는  고연비 미들급

바이크와  1리터 경차는

사용하는 알피엠영역이

비슷하고 

오버리터급의 투어러나

아메리칸은 생각보다

높은 알피엠을 사용안하는편인데

어떻게 해석해야할지 ....

    1 0

경유차의 터보인터쿨러가 더 고열에 고속이라 가혹한 조건인것 같아요.
하지만 경유는 '매연감소'라는 경유의 특성이 있다고 별개로 친다지만...

요즘 엔진오일보면 LPG, 가솔린, 디젤 공통으로 쓰는 것도 있으니 바이크도 사용가능할것 같기도 하고 ^^

바이크는 미션슬립에 대항한 마찰계수를 높인거라는데 윤활기능을 가진 것에 마찰을 높혔다니 모순된 말인듯해요.
그냥 적정한 윤활기능이라 생각합니다.

    0 0

복잡하게 생각하지말고 걍씁시다
전 가난해서 킥스파오 5-30 4통넣고 씁니다 ㅎ

제 엔씨 저 엔진 오일때매 엔진 내리게되면 글적을께요

    1 0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1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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